강동경희대학병원 최호용조대진 교수팀,2021년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최우수학술상 수상
서봉학술상, 척추변형 연관 뛰어난 업적 이룬 연구자에게 수여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조대진 교수가 지난 9월 19일부터 3일간 개최된 제10회 아시아스파인 제33회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정기학술 대회The 10th Asia Spine A Joint Meeting with the 33rd Annual Meeting of the KSNS에서 최우수학술상인 서봉학술상을 수상했습니다. 서봉학술상은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에서 매년 척추변형 연관 연구에 뛰어난 업적을 보인 연구자 1명을 선정하여 수상하는 최우수 학술상입니다.
척추변형 연관 분야의 국내 의료전문가 가운데 학문적 발전에 가장 크게 공헌한 연구자에게 수여됩니다. 조대진 교수는 2018년 성인 척추변형 환자에서 5마디 전방경유 유합술을 처음으로 시도했으며, 성인 척추변형환자에서 시상면 불균형꼬부랑병 교정의 유용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아 SCI Journal인 Neurosurgical Review에 연구결과가 게재됐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증상
허리 통증허리와 엉치 부위의 통증으로 심할 경우 자세를 바꾸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다리 통증다리 쪽으로 뻗치는 다리 저림, 당기는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다리 감각이 무뎌지기도 하고, 아니면 감각이 예민해져서 피부를 만지기만 해도 따갑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발가락이나 발목의 힘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양쪽 다리 길이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진단
단순 방사선 검사척추 뼈의 구조를 잘 볼 수가 있어 감염 같은 질환들을 감별하는데도움이 됩니다.
디스크의 파열 정도나 인대 같은 연부 조직은 보이지 않아 세밀한 검사를 위해 전산화 단층촬영CT,자기공명촬영 MRI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전산화 단층 촬영디스크 상태와 척추 뼈의 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촬영디스크의 구조와 신경을 누르는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임유석, 윤상덕 강동경희대병원 신경외과 전임의가 제31차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최우수상인 나누리 학술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 강동경희대병원 신경외과 연구팀임유석 전임의, 윤상덕 전임의, 조대진 부교수는 시상면 불균형을 동반한 편평등 증후군flatback syndrome 환자의 교정 수술 후 발생하는 인접 부위 후만증 및 합병증에 대한 방사선학적 결과와 위험 요소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다.
연구는 2008년부터 2016년까지 강동경희대병원에서 수술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으며, 환자의 요인나이, 체질량 지수, 골밀도 및 방사선 결과에 관하여 분석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척추 수술 후 발생하는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특히 CT scan을 이용하여 척추의 골밀도를 좀 더 제대로 알 수 있으며 골밀도가 약한 환자의 경우 수술에 더욱 유의하여야 함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