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지수 CPI PCE 차이 의미 보는 곳 알아보기

소비자물가지수 CPI PCE 차이 이론 보는 곳 알아보기

한국시간으로 2023년 3월 14일, 밤 9시 30분에는 시장이 주목하는 지표, 2월 미국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됩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가 무엇인지, 미국소비자물가지수가 왜 중요한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미국소비자물가지수의 발표가 아주 중요시 여겨집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미국 고용통계국에서 매월 발표하는 지수로써, 미국 전체 및 세부 지역 별로 소비재 및 서비스 시장에 대하여 도시 구매자가 지불하는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한 것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상승할 경우 가계의 실질임금은 감소해야하는 의미로써,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필요한 지수로 판단할 수 있어요.


미국소비자물가지수 계산법
미국소비자물가지수 계산법

미국소비자물가지수 계산법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미국 노동부 산하 기관인 BLS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계산합니다. BLS는 소매점, 온라인 소매업체 및 서비스 제공업체와 같은 여러 에서 자택에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런 다음 BLS는 상품 및 서비스 바스켓의 평균 가격을 측정하고 이를 기본 기간의 동일한 상품 및 서비스 바스켓의 평균 가격과 비교합니다. 그 차이는 경제의 물가상승 아니면 디플레이션 비율을 나타내는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말고 유가지수도 중요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말고 유가지수도 중요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말고 유가지수도 중요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기준치로 나와서 나스닥이 일부 반등하였지만, 국제 유가 역시 인플레이션의 원인이자, 소비자물가지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국제유가 역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휘발유 가격이 전월보다. 10.6가 올랐는데 앞으로도 유가가 지속적으로 올라간다면 제조업 전반, 운송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국은 모든 원자재 및 소비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전 오픈 2023년 8월 미국CPI 소비자물가지수 세부내용

전월 대비 2023년 8월 미국 CPI 헤드라인 CPI는 전달보다. 0.6 상승하며, 시장 예상에는 부합하였으나 전달 7월의 0.2보다.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에너지와 음식물을 제외한 근원 CPI는 0.3 상승해 7월0.2 및 예상0.2보다. 소폭 초과하였습니다. 전년 대비 2023년8월 미국 CPI 헤드라인 CPI가 3.7 7월 3.2로 시장 예상3.6을 상회했습니다.

근원 CPI는 4.3 상승하며, 이는 2021년 9월 이후 가장 낮았지만, 미 중앙은행Fed의 목표2 대비 높은 수준입니다. – 미국주식 및 채권 시장 영향CPI 데이터는 시장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채권 금리는 잠시 치솟았다가 보합 수준으로, 주가지수는 소폭 강보합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공개된 CPI지수는 지난달에 상대적으로 1포인트 상승했는데요,

전년 동월보다. 5.0% 오른 것이라고 합니다. 종합 인플레이션의 경우 2월 6.0%에서 1.0% 줄어 5.0%로 나온 것이라고 하네요. 결과적으로 모두가 예상했던 측정치보다는 적게 오른 폭을 기록합니다. 보니 다음에 있을 파월의장의 금리발표에 대해서는 0.25%를 오르는 베이비 스텝이 나올 거라는 예상이 돌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날 주식시장은 거의 모든 빨간불로 시작하지 않을까 싶네요.

하지만, CPI지수가 지속해서 오르고 있는 중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잡히고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여전히 경제상황은 좋지 않은 수준이고 경제가 더 좋지 않은 수준으로 가는 속도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 속도라면 지금보다. 6개월이 지난 시측면에서는 지금보다. 더 힘들 거라는 뜻이죠. 전혀 안심해야 할 상황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의 한계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 미국소비자물가지수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는 모든 가구의 소비 패턴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을 수 있어요. 일부 가구는 특정 재화와 서비스를 더 많이 소비하는 반면 다른 가구는 덜 소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품질 조정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시간 경과에 따른 상품 및 서비스의 품질 개선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새 스마트폰은 이전 모델보다. 더 비쌀 수 있지만 이전 모델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향상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요.

대체 효과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구매자가 가격 변화에 따라 소비 패턴을 바꾸지 않는다고 가정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더 비싼 상품과 서비스를 더 저렴한 상품과 서비스로 대체할 수 있으며 이는 CPI에 반영되지 않을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미국소비자물가지수 계산법

미국소비자물가지수는 미국 노동부 산하 기관인 BLS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계산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소비자물가지수 말고 유가지수도

소비자물가지수는 기준치로 나와서 나스닥이 일부 반등하였지만, 국제 유가 역시 인플레이션의 원인이자, 소비자물가지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공개된 CPI지수는 지난달에 상대적으로 1포인트

전년 동월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