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IRP(개인퇴직연금)으로 퇴직금 받기

한국투자증권 IRP(개인퇴직연금)으로 퇴직금 받기

나와 아내가 주식을 거래하는 한국투자증권 앱이 접속이 안되어서 무슨 일인가 했는데 뉴스 기사가 떴다. 전산 장애로 접속이 안 되는 것이었다. MTS 앱도 접속이 안되고 미니스탁 앱도 접속이 안됩니다. 결국 로그인이 안 되는 것인데 지금 한국투자증권 전산편은 난리가 났을 것 같다. 2022년 8월 9일 화요일 다음날 글 내용 업데이트 서울 수도권에 80년만의 기록적인 폭우가 내려서 한국투자증권 본사 사옥이 침수가 되었습니다. 이에 발생한 전력 제시 문제로 주식거래시스템트레이딩시스템이 접속 불가 즉 먹통이 되어 주식 투자자들이 손해를 받게 되었습니다.

어제의 상황은 굴곡없는 상황 그 자체였다. 국내 주식 거래는 장 마감을 했지만 미국주식 장마감 시간인 2022년 8월 9일 오전 6시까지도 시스템이 복구가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한국투자증권에서 IRP 개설
한국투자증권에서 IRP 개설

한국투자증권에서 IRP 개설

일단, 이 글은 한국투자증권에서 IRP를 개설하신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만약, 한국투자증권에서 IRP를 개설하셨다면, 한투증권 모바일앱에서 내 IRP 계좌는 볼수 없습니다. 정말 이상한 구조죠 한국투자증권은 연금 모바일앱이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투자연금이라는 앱을 따로 다운로드 받으셔야합니다. eFriendSmart 연금 앱 입니다. 이름도 길어요. 이 한투 연금앱은 일반 한투 증권앱과 달리 다루기도 어렵습니다.

개인적 의견이지만 가독성이 정말 안좋은, 사용자 경험이 안좋은 앱인것 같습니다. 한국투자증권에서 IRP를 개설하셨다면, 계좌가 2개가 됩니다.

비대면 및 통신기기 개설
비대면 및 통신기기 개설

비대면 및 통신기기 개설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 회원 가입과 함께 본인 인증 절차를 밟을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인증은 통신기기 인증 혹은 공인인증서를 통해 부탁드립니다. 한국 투자 증권의 스마트폰 계좌를 개설합니다. 한국 투자 증권의 통장 개설은, 과거에는 은행을 직접 방문해 만들어야 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신분증 인증과 함께 공인인증서를 사용해 바로 만들 수 있어요. 통장 개설 후, 증권 계좌를 사용해 은행 계좌와 같이 입출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좌이체 시 별도 인증 없이 바로 이체가 가능하여 아주 편리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의 통장 개설을 휴대전화로부터 라면, 아래의 링크로부터 가능합니다. 한국 투자 증권의 휴대전화를 통해서 계좌를 개설합니다. 한국 투자 증권 홈페이지로부터 통장 개설합니다.

2 API 활용 준비
2 API 활용 준비

2 API 활용 준비

한국투자증권의 오픈 API 서비스인 KIS Developers를 이용하려면 먼저 해당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고, KIS Developers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한국투자증권에서 직접 작성한 안내서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위 안내서를 보시면 API 사용법이 상세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안내서를 보고 잘 따라하면 무리 없이 API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안인증키 발급

그리고, POST요청을 보내면 보안인증키accesstoken을 받을 있습니다. res requests.postURL, headersheaders, datajson.dumpsbodyres.text accesstokenACCESSTOKEN,tokentypeBearer,expiresin86400

ACCESSTOKEN res.jsonaccesstoken

그리고, 토큰을 ACCESSTOCKEN 변수에 저장했다.

한국투자증권한투 전산 장애 발생 손실보상 민원 접수 방법 및 사과문

어제 부터 발생된 한투 전산 장애 발생에 대한 사과 및 손실보상 민원 접수 안내에 대한 공식 홈페이지 팝업창 모습입니다. 거래시스템에 불편을 드려서 마음속으로 사과를 한다고 하면서 장애로 발생된 피해에 관해 2022년 8월 12일 금요일까지 민원 접수하기를 해서 접수를 하면 검증 후에 성실히 조치를 해주겠다고 합니다. 매도를 못한 경우 2022년 8월 9일 화요일 동시호가(혹은 접속 가능한 가장 빠른 시간)에 매도하여 손실 확정된 건에 한해 보상이 가능하다고 강조가 되어있습니다.

그냥 불편했으면 민원 접수 안 하면 보상 안 해주겠다는 것인가? 지금 한국투자증권은 외양간에서 소를 잃어버리면 안 될 것 같다. 조짐이 이상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국투자증권에서 IRP

우선 이 글은 한국투자증권에서 IRP를 개설하신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비대면 및 통신기기 개설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 회원 가입과 함께 본인 인증 절차를 밟을 필요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 API 활용 준비

한국투자증권의 오픈 API 서비스인 KIS Developers를 이용하려면 먼저 해당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고, KIS Developers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