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퇴직금 세금 계산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퇴직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국세청 양식)
2023년 퇴직금 세금 계산 엑셀프로그램이 국세청에 공개되었는데, 이제야 공유하네요. 아래의 첨부된 엑셀파일을 활용하시면 구체적인 퇴직금의 세금을 산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퇴직금 세금 계산이 단순하게 세율만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계산기로 세금을 산정하는 것은 정말 정말 쉽지 않겠죠. 수많은 수식을 거쳐 나오는 세금이기에 국세청에서는 퇴직금 세액 계산 프로그램을 엑셀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국세청에서 세법개정 시 업데이트하는데, 그 시기가 빠르지 않고 또 찾기도 불편합니다. 퇴직 시에 세금이 계산되어야 퇴직직원에게 신속하게 퇴직금을 지급할 수 있었으나 세금 계산 절차가 아주 어려운 편이라 자체적으로 스프레드시트 수식을 통해 프로그램을 짜는 것도 쉽지 않죠. 해당 국세청 퇴직금 세액 계산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기본정보만 입력하면 세금이 정의롭게 산정되기 때문에 저장해 두셨다가 직원 퇴직 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행
기본사항 등을 입력한 후에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 시트로 넘어갑니다. 세무서에 납부해도 될 정도로 철저한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기본정보와 함께 세금이 계산되어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징수 의무자는 기업 이름과 기업 도장을 날인하여 퇴직한 근로자에게 제공하고, 또 신고 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납부명세에 나오는 소득세, 지방소득세는 퇴직금과 근속기간에 따른 세금이며, 만약 퇴직연금계좌에 전액 이체하는 경우 차감징수세액이 0원이 나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차감원천징수세액만큼 퇴직 시 세금을 공제해서 세무서에 납부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하기 전에 퇴직하면 3월10일까지 기다려야할까?
실무상 근로자가 퇴사한 후 정산하여 신고하고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자에게 교부합니다.
근로자 보호법에 따르면, 근로자가 퇴직한 이후라도 사용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요청하면 사실대로 적은 증명서를 교부하여야 한다고 되어있으므로, 껄끄럽더라도 연락하여 대담하게 서류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연락은 안됩니다.
전 직장의 관련부서에 요청해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 보호법에 따라 사업주는 퇴사한 근로자가 증명서를 요구할 경우 즉시 발급해야 할 의무를 갖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비교적 절차가 간단하기 때문에 확인하시면 쉽게 발급해볼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