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자금펀드 2020년 9월 투자보고서
1. 월별투자성과 2. 누적투자성과 5월 노후자금펀드는 약 4.36 수익중이며, 34월에 이어 3개월 연속 시장KOSPI에 비해 괜찮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매월 작성하던 투자보고서는 반성문에 가까웠는데 올해부터는 나름 만족스러운 투자보고서를 기술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현재의 투자 방법이 저한테는 잘 맞는가봅니다. 3. 보유종목현황 전량 매도 환인제약 신규 매수 삼성SDS 일부 매도 없음 추가 매수 KTG, 영원무역홀딩스, 금화피에스시, 고려아연, 뷰웍스, 엠에스씨, TIGER미국채10년물 5월에는 뷰웍스를 제외하고는 보유 중이던 대부분의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4월까지 1분기 실적발표를 하지 않은 종목들이 5월에 1분기 실적발표를 완료하였고, 거의 모든 작년 동기 대비 호실적을 발표한 것이 주가에 반영되어 나쁘지 않았던 한달이었던 것 같습니다.
투자의 개념
지금부터 본격적 투자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투자란 무엇일까요? 실물자산이나 금융자산을 싸게 샀다가, 비싸게 팔아서 차익을 남기는 것? 많은 사람들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투자란, 시장이 성장하는 것 만큼 혹은 그 이상의 수익률을 목표로 삼는 것입니다.
위 그래프는 미국은 SP 500 지수 그래프입니다. 충분히 기긴 시간을 두고 보았을 때, 장기적으로 꾸준한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죠. 기술혁신, 생산성의 증가, 화폐가치관의 하락 등의 이유로 우상향 하는 그래프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시장 지수는 계속해서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는 것이지요. 시장 지수가 이렇게 증가한다고 보았을 때, 빨갛게 물든 선처럼 시장 수익율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삼는 투자가 있고, 파란 선처럼 시장 성장률만큼의 수익률을 목표로 삼는 투자가 있습니다. 흔히들 전자를 알파투자, 후자를 베타투자라고 칭합니다.
퇴직금 수령 방법, IRP 계좌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개인형 퇴직연금 계좌
퇴직금은 아무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IRP라는 계좌로만 받을 있습니다. 첫번째 퇴직금을 IRP 계좌로 받은 후 일시불로 꺼내 사용할 수도 있고, 노후에 연금 방식으로 나누어 받을 수도 있습니다. 두 방법의 차이는 세금을 내는 방식과 혜택의 차이도 있어 수령 시 한 번에 목돈으로 꺼내 쓸지, 그대로 IRP 계좌에 두고 그 안에서 계속 운용하고 불린 후 나중에 연금식으로 나누어 쓸지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퇴직 후 당장 사업을 위한 목돈이 필요합니다.면 일시불로 수령하면 되고, 당장 큰돈이 필요하지 않다면 IRP 계좌에 넣어 두고 펀드, 주식, 예금 등 투자를 통해 자금을 굴리는 방법도 좋을 것입니다.
베타투자와 알파투자
베타투자는 자본주의에 베팅하는 것과 같습니다. 세계 각지 경제시스템이 망하지만 않는다면, 우상향을 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자본경계를 망하고 경제시스템이 망하게 된다면 그렇지 않겠지만, 사실상 자본경계를 망하는 상황이라면 그 어떤 자산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이론시험 있는 건 식량과 총 정도라고 할 수 있겠죠. 충분한 기간을 놓고 보면, 굉장히 높은 확률로 우상향 하게 됩니다. 현실 레이달리오, 존보글, 워런버핏 같은 투자의 대가들이 베타투자에 에 관하여 강력히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 개인 투자자는 알파투자보단 베타투자를 추천해야만 되는 뉘앙스의 책도 많이 냈다고 합니다. 알파투자가 더 수익율이 높은데, 왜 베타투자를 해야 하냐고요? 먼저 알파는 그만큼 어렵기 때문입니다. 전세계의 무수한 증권사, 헤지펀드, 자산운용사에서 알파투자를 잘하기 위해 수천수만의 전문인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투자의 개념
지금부터 본격적 투자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수령 방법, 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개인형 퇴직연금 계좌퇴직금은 아무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IRP라는 계좌로만 받을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베타투자와 알파투자
베타투자는 자본주의에 베팅하는 것과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