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주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2023년)

조선주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2023년)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주는 대부분의 기업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었는데요 경기가 안 좋은 영향이 아무래도 크지 않겠느냔 생각을 해봅니다. 좀처럼 회복하기 힘든 이 시기에 삼성중공업은 최근 좋은 뉴스가 있어 가져왔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에 대한 내용을 차례대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1974년 설립한 삼성중공업은 설립 36년만인 2010년 세계적인 조선해운 분석기 관인 영국 클락슨사가 발표한 상선 수주 잔량 기준 세계 1위에 등극한 글로벌 조선 기업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주요 사업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사업을 진행되는 조선 해양사업과 건축, 토목공사를 진행되는 EI 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매출은 대부분 LNG선에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이러합니다. 보니 코로나 19 발생 이후 국제유가가 마이너스가 되며 산유국들의 발주가 없어져 큰 타격을 겪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현대중공업 주가

현대중공업 주가

지난 9월 상장 첫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시총 7조 4천억을 상회하며 현대중공업이 조선업 대장주에 등극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주가가 대우조선해양 인수 실패후 반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수합병에 6조 원가량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됐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인수 실패로 향후 실적에 좋은 태도로 영향을 미칠것으로 시장에서 판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당초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 인수 시 인수자금이 6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었지만, 사실상 인수 실패가 현대중공업 그룹의 자금을 아끼고 신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생겨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또한 2023년부터 세게 적인 환경규제 강화로 선박 가격 인상이 전망되는가운데 장기적으로 현대중공업의 수주가 기대되고 있고, 좋은 주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후판 비용 문제
후판 비용 문제

후판 비용 문제

선박에서 비용의 꽤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철강 후판이므로 후판 가격 상승이 비용부담으로 작용할 수는 있습니다. 그야말로 22년에 1톤당 60만 원이었던 철강이 올해 120만 원으로 올랐다고 합니다. 철강업계와 조선업의 철강 가격 협상이 전개 중입니다. 며칠 전 HD현대중공업과 포스코가 줄다리기를 하다가 서로 조금씩 양보하면서 1톤당 90만 원으로 상반기 후판 가격을 잠정 협의했다. 조선업의 하나의 변동비가 후판 가격인데, 후판이 선박 금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 정도 됩니다.

최근 철강 가격이 상승 조정을 반복하고 있긴 하나 후판 가격 상승보다도 국내 대형 조선업체 기준 컨테이너나 LNG 캐리어의 선가가 4050가량 더 많이 올랐기 때문에 선가 상승이 원자재 비용 상승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정도라고 보입니다. 적어도 후판 가격 상승으로 손실이 나는 구조는 아니라는 의미다.

최근 수주잔고 점유율 증가

표와 같이 21년22년 국내 조선사들의 LNG추진선, 컨테이너선 등 수주 잔고 점유율이 급등했다. 카타르발 LNG선 등 대량 수주가 많았기 때문임. 23년도는 작년보다. 수주량이 적을 것은 확실하지만, 예상했던 것보다는 수주가 늘어나면서 올해 초에 계획한 23년 수주 목표치 대비 생각보다는 빠르게 수주 목표를 채워나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임. 물론 서프라이즈를 위해 조선사에서 애당초 목표치를 낮게 잡았을 수도 있습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미 목표치를 초과 달성해서 올해 실적이 가장 좋을 것으로 예상되고, 현대미포조선 역시 5월 25일에 PC선 2척 건조 거래를 추가 체결을 공시하는 등 HD한국조선해양은 현재까지 전체 수주 목표의 66를 잠정 달성했다. 올해는 조선 3사 모두 작년보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그럼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정체 구간에 진입한 조선 관련주가 반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전문가들이 많은데요 조선업황 연관 지표 개선이 점차 이뤄지고 있어 2분기부터는 조선업에 대한 기대를 걸어볼 만 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수주 연관 중장기 예측 또한 밝은 편인데 이러한 내용들이 많이 나와 증권가에서는 조선 산업 비중을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유럽연합이 세계 최초로 친환경 선박 연료 연관 규제를 법제화하는 등 선박 수주와 관련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점도 좋은 태도로 판단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호재로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까지 흑자 전환하지 않겠느냔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중공업인 경우 위에 같은 좋은 내용이 있어 이번 연도에 많은 전문가가 주목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눈여겨보는 만큼 주가에 반영이 되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현대중공업 주가

지난 9월 상장 첫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시총 7조 4천억을 상회하며 현대중공업이 조선업 대장주에 등극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당초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 인수 시 인수자금이 6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었지만, 사실상 인수 실패가 현대중공업 그룹의 자금을 아끼고 신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생겨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후판 비용 문제

선박에서 비용의 꽤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철강 후판이므로 후판 가격 상승이 비용부담으로 작용할 수는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