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일기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ETF (코덱스 코스닥 하락에 투자하기)

주린이 일기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ETF (코덱스 코스닥 하락에 투자하기)

코스닥 150 레버리지는 타이거와 코덱스KODEX와 TIGER에서 운영하고 있는 두 상품이 있습니다. 운영 수수료 등으로 나가는 것은 어떠한 방안으로 다르고, 각각의 ETF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TIGER 코스닥150레버리지 위의 목록은 알파벳 순으로 특수한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레버리지라는 용어가 붙어있다고 해서 매일매일 코스닥 150의 결과에 2배로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스닥 150지수 2배를 추종하는 것으로 매일매일의 결과에 따르는 것이기 때문에 한달 동안 코스닥 150이 2배가 오른다고 코스닥 150 레버리지 상품이 4배로 바로 계산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하셔야합니다.


투자포인트
투자포인트

투자포인트

1. 코스닥150 지수의 일별수익률을 2배씩 추적하는 ETF 입니다. 기초지수인 코스닥150 지수가 일간 1 상승 시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는 2 상승을 추구 합니다. 반대로, 코스닥150 지수가 일간 1 하락 시에는 2 내외 하락 2. 신용거래에 비해 손실 폭 제한 및 소액투자 가능 등 장점을 소유 하고 있습니다. 코스닥150 레버리지 ETF와 타 투자방법 비교 3. 거래 수수료가 없습니다.

실질 총 수수료 비교
실질 총 수수료 비교

실질 총 수수료 비교

장기적으로 투자하지 않는 다고 생각하면 총보수나 수수료가 그런 식으로 크게 다가오지는 않지만, 한국 시장이 바닥이라고 생각할때는 또 장기로도 들고 갈 수 도 있기 때무넹 총수수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보수는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TIGER가 0.32로 KODEX의 0.64의 반입니다. 기타비용은 동일하게 0.03가 들어가고 있고, 매매중개 수수료율 같은 경우에도 TIGER가 0.25정도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총 수수료를 보시면 0.6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이런 결과로 3년, 5년의 수익률을 비교해보시면 TIGER가 35정도 수익이 더 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래금액과 총운용금액을 보시면 KODEX가 더 활동적이게 거래도 되고 더 많이 투자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 정보 비교
기본 정보 비교

기본 정보 비교

운용 금액규모, 최초 상장일, 현재가, 단축번호 등에 기본적으로 나오 있는 기본 정보들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두 ETF 모두 2015년 12월 17일에 상장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용 금액인 시가총액은 KODEX가 1조에 달하는 금액인데 비해 TIGER의 경우 500억이 조금 안됩니다. 어떠한 방안으로 이렇게 두배정도나 차이가 나는지 신기합니다. 두 운용사 모두 사람들의 인지도는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두배나 차이가 나는 것은 왜일지 궁금하긴 합니다.

ETF를 투자할 때 제일 먼저 보게되는 운용 보수는 확연하게도 TIGER 상품이 반이나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KODEX의 경우 0.64%, TIGER는 0.32%로 미래에셋 자산운용이 낮은 보수로 상품을 팔려고 하는 의지를 볼 수 있습니다.

투자 유의사항

1. 코스닥150 레버리지 ETF는 기초지수의 일별수익률을 매일 2배수만큼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일정기간의 누적수익률에 관련해서 2배수로 연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기초지수의 일정기간 누적수익률이 플러스이거나 제로0에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동기간 코스닥150 레버리지 ETF2배의 누적수익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3.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는 기초지수인 코스닥150 지수 일별수익률의 2배를 제대로 추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는 가격변동폭을 일간 plusmn60로 적용 받는 상품입니다. 상기 수익률은 예시 수익률로 시장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금 주목할 이유

위의 소개 처럼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ETF 종목은 지수의 상승 시 2배 수익을, 하강시 2배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지금 이 종목을 구입하면 장 하락시 실제 지수하락률보다. 2배의 손해를 볼 수밖에 없겠죠. 그런 면에서 분명 지금 같은 폭락장에서는 인버스 2X 상품의 수익률이 가장 좋을 겁니다. 문제는 이 글 초입부에 작성했듯이 인버스 상품의 경우 이 하락장이 과연 얼마나 유지 될지, 혹은 곧 끝날 수도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기 때문에 각종 신호를 캐치할 수 있는 전문가가 아닌 다음에야 명백한 수익을 장담하기 힘듭니다.

반대로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의 경우는 어떨까요. 현재2020.3.17 1520 가격이 5,560 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투자포인트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질 총 수수료 비교

장기적으로 투자하지 않는 다고 생각하면 총보수나 수수료가 그런 식으로 크게 다가오지는 않지만, 한국 시장이 바닥이라고 생각할때는 또 장기로도 들고 갈 수 도 있기 때무넹 총수수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 정보 비교

운용 금액규모, 최초 상장일, 현재가, 단축번호 등에 기본적으로 나오 있는 기본 정보들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