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브레인 관련주 네오펙트, 골프존뉴딘홀딩스,솔본, 환인제약

와이브레인 관련주 네오펙트, 골프존뉴딘홀딩스,솔본, 환인제약

최근 주가가 핫한 골프존 기업에 관련해서 살펴보기로 합니다. 스크린골프 업계의 1위로, 가장 많은 수의 필드와 점포수를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골프 매력에 빠진 20,30대 젊은 사용자가 늘어나고 코로나가 잦아든 뒤에도 성장세가 더욱 주목되는 골프 사업. 골프존에 대하여 간단하게 조회해보고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골프존은 골프존뉴홀딩스로부터 스크린골프, 유지보수 사업부문 인적분할하여 2015년 3월 설립되었습니다. 중견기업으로, 골프시뮬레이터 개발 및 제조 전문 기업입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스크린골프사업 및 골프시뮬레이터 유지보수 사업이 있습니다. 20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을 살펴보시면 매출액 6,325억원43.6 YoY, 영업이윤 1,667억원54.8, YoY입니다. 실적성장의 원인으로는 1국내 가맹점수의 증가, 2GDR 출점 증가와 ASP상승, 3 해외사업 확장의 본격화로 꾸준한 외형 성장이 예상됩니다.


골프산업도 과밀화가 문제
골프산업도 과밀화가 문제

골프산업도 과밀화가 문제

사안은 이제 그렇게 합니다. 보니까 아주 좁은 골목 상권에 골프 모니터 골프장 골프존 장비들이 너무 많이 과밀화되며 이게 사실은 골프장 입장에서는 좀 억울할 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우리 장비만 팔았을 뿐인데 좁은 골목 안에 골프 존 브랜드를 단 모니터 골프장이 너무 많아진 거죠. 그거야 소비자들이 골프 모니터 골프를 좋아하니까 생긴 일이지 그게 사실은 2016년에 창업주인 김영찬 회장이 그렇게 말씀을 했는데 근데 사실 그게 잘 먹히지 않았죠. 왜냐하면 사실은 이게 서민 비즈니스였기 때문에 오락실 아니면 뭐 당구장 네 아니면 노래방 골프방 이게 다.

코로나 특수, 골프장만 대박
코로나 특수, 골프장만 대박

코로나 특수, 골프장만 대박

코로나로는 이젠 모니터 골프장으로 간답니까 아니면 필드. 모니터 골프장은 잘 못 가는데 오히려 필드 골프장으로 나가려고 하는 퍼블릭 인구가 많아진 거죠. 따라서 회원제에서 퍼블릭으로 회원 증을 안 팔고 그냥 이제 예약만 하면 갈 수 있게 만들어 놓으니까 당구장처럼 당구장보다. 훨씬 가격은 비싸긴 하던데 방식은 일종의 집콕에서 벗어나 해방고가 될 수 있게 되니까 골프 시장 자체가 열리게 된 거죠. 네 그러면서 이 시장이 커지게 된 겁니다.

모니터 부장과 필드 부장 모두가 다.

노래방이 골프방으로 변화
노래방이 골프방으로 변화

노래방이 골프방으로 변화

골프 모니터 골프 정도만 하고 있는 줄 알고 있었던 분들은 그래 라는 생시각 하실 것 같고 이게 갑자기 유행을 탄 사업이죠. 이게 90년대에는 노래방의 시대 네 노래방 장비 업체가 떴잖아요. 금영 tj 이런 애들 근데 이제 이천년대가 되니까 그 골프 방의 시대가 됐는데 예 골프방 모니터 골프 장비 업체 중에서 몇 개 있었어요. 그 1등이 골프존 이등이 마음 골프라는 곳이 이 두 업체가 굉장히 성장했습니다.

마음골프는요 지금 이따가 말씀드리겠지만 카카오vx라고 하는 카카오 인수돼서카카오 계열사가 돼서 지금 1등 2등 다투고 있었으나 모니터 골프 시장을 양분하고 이쪽 어 이 시장 자체가 성장하게 된 거는 이천년대였고 이천십년대에 이제 크게 폭발했는데 그 과정에서 사실은 이렇게 성장이 빠르면 당연히 나오는 얘기가 골목상권 침해다.

최근 시황 및 공시

2020년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산업은 큰 타격을 입었고, 해외여행은 큰 위축세를 보였다, 이런 상황 속에 대체재로서 부상한 골프가 주목받게 되었고, 스크린골프 산업을 영위하는 골프존 역시 영향을 받았습니다.

특히 중장년층의 독점으로 취급받던 골프가 2030세대들에게 각광받으며 골프산업이 더 성장할 가능성이 열려있습니다. 방송업계에서도 이에 주목하여, 골프왕, 편먹고 072(공치리) 등의 골프예능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골프존의 사업확장성

이게 말씀 드렸던 것처럼 지금은 골프존이 모니터 골프 브랜드가 아니고 골프 왕국이라는 표현인데 특히 오프라인 골프장에 진출한 게 핵심인데 골프존의 창업주는 나이가 많고 이 후계자는 없어요. 아들은 이제 2013년부터 골프존 사업에 관여를 안 하거든요. 따라서 이런 게 경우 어떻게 되냐면 그 사모펀드들이 와서 저희가 인수한 다음에 기업 가치를 올려갖고 되팔게요. 이게 바이아웃 전략이라고 하는 거잖아요. 바이아웃 전략으로 들어가기 쉬운데 그러나 이제 이같은 경우애 mbk 파트너스라는 회사가 비슷한 주목을 갖고 이 골프존에 접근했다가 골프존의 야심이 크다는 걸 알게 되는 거죠.

골프존도 오프라인으로 가고 싶습니다.

해서 mbk 파트너스라고 우리한테 가장 저명한 게 한미은행 인수했던 창업주죠 김병주 회장이 한미은행 인수를 해서 값비싸게 팔았던 경험이 있었으나 따라서 이 회사하고 합작을 해서 골프존 카운티를 만듭니다.

카카오의 강점은 모빌리티

아무래도 왜냐하면 모빌리티가 있으니까요. 모바일도 있고 그 골프 존 역시도 비슷한 앱을 출시해서 이 시장에 접근하고 있는 상태에요.카카오 모빌리티야 어차피 뭐 내비게이션이니까 네 그거 보고 골프존 골프장으로 갈 수도 있잖아요. 아니 카카오 내비를 받는데 그럼 카카오 골프장으로 가셔야 되지 그럼 안내 안 해 드립니다. 이럴 수는 없을 거 아니니, 사실 그럴 가능한데 합니다. 보시면 결국은 팔이 안으로 굽는다.

자주 묻는 질문

골프산업도 과밀화가 문제

사안은 이제 그렇게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특수, 골프장만

코로나로는 이젠 모니터 골프장으로 간답니까 아니면 필드.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노래방이 골프방으로 변화

골프 모니터 골프 정도만 하고 있는 줄 알고 있었던 분들은 그래 라는 생시각 하실 것 같고 이게 갑자기 유행을 탄 사업이죠.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