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대 보험 요율 총정리, 내월급에서 4대보험료는 얼마일까
정부가 직접 경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혹은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초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를 말합니다. 기준소득월액은 최저32만원에서 최고 503만원까지의 범위로 결정. 신고한 소득월액이 32만원보다. 적으면 32만원을 기준소득월액으로 하고, 503만원보다.
많으면 503만원을 기준소득월액으로 합니다. 2020.7.1기준 국민연금은 매년 7.1 기준으로 변경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과도하게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 내고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운영하다가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상호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건강 보험
근로자가 노인장기요양보험과 연동하여 결정이 되는데, 이번에는 직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 모두 인상이 되었습니다. 건강 보험은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건강 보험은 월 급여의 3.545지난해 대비 0.05 인상를 곱하여 계산하면 되고 장기 요양보험은 건강 보험료 기준으로 12.27를 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500만 원 월 급여를 받는다고 가정했을 경우 건강 보험료는 500만 원 0.0354를 하면 177,250원입니다.
장기 요양 보험료는 건강 보험료 177,250원 0.1227을 하면 21,748원입니다.
건강보험 보험요율
국민건강보험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들이 의료서비스를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의료보장제도입니다. 미국같은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건강보험서비스가 잘 되어있어서 병원가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은 편입니다. 조금만 어디가 아프면 병원에 가는 것이 우리는 당연하지만 다른 나라의 경우 병원비가 너무 많이 나오고, 병원도 많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건강보험료는 평생 납부해야하는 것으로, 어딘가에 고용이 되는 고용자의 경우 직장가입자로 분류되고 그 외는 지역가입자로 분류됩니다.
직장가입자는 건강보험료는 사업장에서 절반을 내주기때문에 실질적으로 지역가입자에비해 부담율이 낮습니다. 2021년 1월부터 건강보험료 2.89 인상되었습니다. 최근 5년간 건강보험요율입니다.
고용보험은 실업급여와 고용안정, 직업능력개발사업 보험료 하나하나씩 존재하는데요, 실업급여는 사업주와 근로자가 반반씩 부담하고 나머지 고용안정, 직업능력개발사업 보험료는 사업자가 모두 부담합니다. 고용보험 요율은 2022년 7월 1일에 이미 인상 적용되었고, 2023년까지 유지됩니다. 실업 수당 요율 사업주, 근로자 반반 부담 사무실 규모에 따른 고용보험 요율 사업주가 부담 살펴보니 약 0.2 인상됐네요. 빠르게 올랐던 물가 상승분만큼이나 급여 수준도 조금씩 더 올랐고, 그만큼 4대 보험도 오르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대보험 간편 계산기
아래 4대 보험료 간편 계산기로 간단하게 계산을 해보세요. 신고소득월액에는 식대 등 비과세금액을 제외한 과세금액만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식대는 2023년부터 월 20만 원까지 비과세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4대보험료 간편 계산기 아래 인터넷 4대보험료 간편계산기 홈페이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내가받는 월급에서 4대보험비용을 제외한 실제수령금액 알고 싶으면 여기 사용해서 간편하게 알수 있답니다.
국민연금 보험요율
국민연금은 노후에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서 나라가 경영하는 연금제도라고 이해하면됩니다. 수익이 발생하는 18세이상, 60세 미만의 국내 거주국민은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있습니다. 국민연금 역시 사업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뉩니다. 단 기초생활수급자나,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않는 27세 미만, 배우자 등은 연금납부 대상이 아닙니다. 기준소득월액 소득월액에서 천원미만을 절사한 금액으로 매년 기준소득월액 상한액하한액이 결정되며, 현재는 최저 32만원에서 최고 503만원이 기준소득월액입니다.
다시말해, 소득월액이 32만원보다. 작아도 32만원으로 계산하고, 503만원보다. 많아도 503만원으로 계산합니다. 국민연금은 만 60세가 되기 직전까지 납부하고 만 61세부터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연금 수령액은 가입기간과 가입 중 평균 소득액 등에 따라 다릅니다.
4대보험 계산기
4대 보험 예상액을 계산할 때 지속적으로 사용했는데 유용한 거 같아 공유합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아래 네모칸에 월 급여를 입력해주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요율도 잘 업데이트됩니다. 이번에는 2021년을 맞아 4대보험 요율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 보험
근로자가 노인장기요양보험과 연동하여 결정이 되는데, 이번에는 직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 모두 인상이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보험요율
국민건강보험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들이 의료서비스를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의료보장제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 간편 계산기
아래 4대 보험료 간편 계산기로 간단하게 계산을 해보세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