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8 KOSDAQ 게임 웹젠

20220518 KOSDAQ 게임 웹젠

탈온라인화 가속 전반적으로 온라인 게임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성장률도 대부분 게임업체의 판매량 성장세가 사실상 한계점에 도달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소수의 게임 중심으로 점유율이 오르고 대작 PC 게임들의 발매 지연으로 인해 모바일 게임과 비교해 일부 멀티 플랫폼 게임을 제외한 순수 PC 게임 개발은 향후에 규모가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이 다수입니다. 평균 5년 이상 소요되는 게임 개발기간과 높은 개발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국내 게임사가 많지 않으며, 특히 PC게임 개발을 주도해왔던 대형 게임사들 마저 모바일 게임 개발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온라인게임 기업들의 탈온라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견 업체들의 경우 모바일 게임으로의 전환은 더욱 필요한 것이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게임의 활성화
클라우드 게임의 활성화

클라우드 게임의 활성화

이용자 기기에 별도 저장 없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클라우드 게임은 Statista에 의하면 2018년 부터 2027년까지 약 47.1 성장하여 2027년에 26조 1,800억원의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전세계적인 인터넷 인프라의 향상에 따라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의 플레이스테이 션 플러스, 마이크로소프트사MS의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 아마존의 루나 등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역시 계속적인 확대가 예상됩니다.

클라우드게임은 여러 형태의 기기를 통해 즐길 수 있었으나 이를 통해 게임을 구매하여 갖는 고전적인 방식에서 구독을 통해 활용하는 방법 으로 게임의 소비행태를 변모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여러 데이터가 개인 기기가 아닌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됨에 따라 기존대비 더 많은 데이터 처 리가 필요하여 데이터 처리 방법 역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스토어 Steam
게임 스토어 Steam

게임 스토어 Steam

스편은 게임을 판매하고 지요구하는 종합유통사인 게임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전자 프로그램 유통망로 전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입니다. 2017년에 스팀 을 통해 출시된 게임 수는 6,952건으로 이후로 계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여 2022년에는 12,649 건으로 1만건을 돌파했다. 스편은 2014년 기준 활동 이용자 1억명을 돌파해 현재 독과점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독보적으로 많은 게임 수와 할인행사를 기반으로 여러 커뮤니티를 통한 이용자 수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간편한 결제 방법과 높은 할인 정책으로 이용 자 편의성을 중시하는 플랫폼으로 과거 고객들의 타 플랫폼으로의 이전 유인 역시 낮고, 더욱이 스팀 라이브러리는 이용자 간의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하여 타 플랫폼과의 격차는 점차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갑자기 분위기 판타지?

초기 엔에이지 게임은 현재적인 학원물 느낌의 배경을 갖고 시작했지만,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초능력, 마법, 몬스터, 로봇 등 여러 SF 요소들이 등장하며 점차 판타지 세계로 전환되었습니다. 초반에 플레이어들은 너클, 야구배트, 쇠파이프, 당구 큐대와 같은 사실적인 무기들을 사용했으며, 게임 내에서 등장하는 적들은 대부분 인간형이었고, 조폭, 양아치 컨셉의 몬스터들이 등장했습니다. 탈 것으로는 스쿠터나 할리와 같은 이동 수단이 제공되었죠 이 게임은 시간이 지나며 많은 변화를 거쳤지만, 초창기의 요소들은 여전히 게임 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초기 아이템들 중에는 그 당시의 분위기를 반영하는 흔적들이 남아 있어, 옛날의 플레이어들에게는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게임산업에 대한 규제 이슈

국내 게임 산업 수출 규모는 국내 전체 문화콘텐츠 산업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정 도로 주요한 국가 산업군이나, 게임을 사회악으로 바라보는 조금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인식으로 인해 게임 산업에 대한 국가 차원의 규제는 많으나 지원은 미미한 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게임물의 내용에 관한 등급 규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이하 게임법 제2조 제1호와 제21조에 규정되어 있는 바와 같이 컴퓨터프로그램 등 정보처리기술이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오락, 여가선용, 학습 및 운동효과 등 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드러진 동영상 아니면 그 영상물과 관계된 기기 및 장치는 모두 게임물관리위 원회이하 게임위의 등급분류를 받아야 합니다.

즉, 게임물을 유통시키거나 이용에 제공할 목적 으로 게임물을 개발 아니면 배급하고자 하는 인원은 당해 게임물을 개발 아니면 배급하기 전에 게임위로부터 등급분류를 받아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클라우드 게임의 활성화

이용자 기기에 별도 저장 없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클라우드 게임은 Statista에 의하면 2018년 부터 2027년까지 약 47.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임 스토어 Steam

스편은 게임을 판매하고 지요구하는 종합유통사인 게임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전자 프로그램 유통망로 전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갑자기 분위기 판타지?

초기 엔에이지 게임은 현재적인 학원물 느낌의 배경을 갖고 시작했지만,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초능력, 마법, 몬스터, 로봇 등 여러 SF 요소들이 등장하며 점차 판타지 세계로 전환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