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준비물 유의사항
매출이란 물건 따위를 내다. 파는 일을 말합니다. 매입이란 물건을 사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주택임대사업자의 매출은 임대료 수입이고, 제조업자의 매출은 제조한 상품 판매 수입이 됩니다. 매출이 있을 때에는 거래명세표와 세금계산서를 거래처에 지급해야 합니다. 거래명세표는 적격증빙세법상의 증빙 자료집은 아닙니다만, 이야말로 가장 활동적이게 사용되는 수단입니다. 갑이 을에게 한 달 내내 수시로 매입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각 매입 건에 관해 을은 해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주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납품 시에는 거래명세표만 발급하여 공급처에 지급하고, 그 간의 거래명세표 상의 내역을 합산하여 한 달에 한 번씩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물품 규격 수량 합계금액
업체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저는 대부분 품목은 물품대실제 출고된 물품명으로 기재하고 수량 및 단가는 따로 활용하지 않습니다. 계산을 눌러 최종 입금액을 기재하면 자동으로 공급가액과 부가세가 분리되니 편리합니다. 안 그러는 업체도 있지만 대부분 견적서 혹은 거래명세서를 따로 발행하기 때문에 합계금액만 맞춰내고 품목이랑 규격 수량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복잡하게 희망하는 업체도 사실 계산서 품목까지 문제 삼는 경우는 없었고, 품목만 수정해달라는 요청이 있습니다.
비고란에는 대부부 비워놓고, 아니면 공급받는 업체에서 상황에 맞춰 기재를 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는 인테리어 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현장 등으로 표기해달라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상품 등을 판매할 시 상품 등을 구매하는 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는 거래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전자문서. 서식 구성항목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업태, 종목, 주소, 결제방식, 작성일자, 품목, 규격, 수량, 단가, 공급가액, 부가세, 발행금액, 부가세 포함여부, 책번호, 일련번호, 합계금액 사업자가 상품 등을 판매할 시 상품 등을 구매하는 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는 거래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세법은 세금계산서라는 양식을 사용해, 물품을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세무조사 및 가산세라는 제도를 통해 규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