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을 이용해 휴대전화번호를 사용하여 현금영수증 발급정보 등록하기

홈택스을 이용해서 휴대전화번호를 사용하여 현금영수증 발급정보 등록하기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현금을 지급하는 경우 현금영수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마트나 카페 등 거의 모든 사용처에서 현금으로 결제하는 경우에 먼저 현금영수증 발급을 물어봐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어디에서 사용했는지 카드사 앱에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면 현금사용 내역도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은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를 2배 더 많이 해주기 때문에 연말 정산을 위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현금영수증 조회를 눌러보시면 아래와 같이 종류에 따라 조회가 가능합니다.


imgCaption0
현금영수증 등록

현금영수증 등록

현금영수증을 발급을 처음 받아보시는 분들은 휴대폰번호나 카드번호 등록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과거에는 현금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기도 했는데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 번호를 등록하시고 현금영수증을 받을 때 스마트폰 번호를 입력하기나 불러주시면 바로 발급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실 스마트폰 번호를 처음 등록하시거나, 개인정보가 바뀌어 수정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차례대로 등록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서 로그인을 해 주세요. 로그인을 하신 후 조회발급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로 이동합니다. 본인명의로 된 휴대전화번호만 등록할 수 있고 통신사 본인인증 완료 후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현금영수증 등록 하기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 하여 조회발급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항목을 차례대로 들어갑니다. 현금영수증과 연관된 카드 등록 하거나 스마트폰 번호가 미등록 상태라면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등록 하거나, 이전 번호가 변경되었다면 바로 수정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카드앱을 사용하여 모바일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등록도 마칩니다. 모바일카드와 관련한 내용은 하단에 기재하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신청

로그인 후 조회발급에서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신청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실물카드를 신청하고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전용카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발급에 필요한 주소를 확인하시고 전화번호까지 빠뜨리지 않고 입력 후 신청하기를 눌러 완료하시면 수일 후 카드 발급이 진행될 것입니다. 전용카드 사용도 좋지만 카카오페이에서도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제 시 매우 편리할 것입니다. 먼저 현금영수증 등록 후 필요하시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연말정산에서 현금영수증 미발급으로 소득공제 혜택을 놓치는 분들이 많습니다.고 하니 꼭 등록해 두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휴대전화번호를 등록해 두면 연말정산을 할 때 현금영수증 사용에 대한 소득공제는 증빙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누계 조회에서 조회되는 공제대상금액 합계액만 신용카드등 소득공제 신청서에 기재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현금영수증 사용액과 의료기관 사용액은 중복으로 공제 가능하지만, 주택 월세에 대한 현금영수증과 월세액 소득공제는 중복으로 받을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등 문의사항은 아래 상담센터 및 전화번호로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국번없이 126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현금영수증 사용에 대한 소득공제를 신청하고, 국세청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현금영수증을 조회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을 빠르고 손쉽게 하기 위해서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정보들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현금영수증 등록

현금영수증을 발급을 처음 받아보시는 분들은 휴대폰번호나 카드번호 등록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현금영수증 등록 하기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 하여 조회발급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항목을 차례대로 들어갑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신청

로그인 후 조회발급에서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신청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