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장애 시 증상 통증 치료 병원 효과 있을까

턱관절 장애 시 증상 통증 치료 병원 효과 있을까

갑자기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처음으로 음식을 평소와 똑같이 씹고 있었으나 갑자기 딱딱 큰 소리가 들려 깜짝 놀란 경우가 있습니다. 그 후에 적응이 되었습니다. 싶었는데 통증까지 체감하는 경우 참을 수 없게 됩니다. 이럴 때 따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처음 턱에서 소리만 나는 경우는 통증이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입을 벌리기 힘들어지면서 턱의 관절에서 소리와 함께 통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예방
턱관절 장애의 예방

턱관절 장애의 예방

턱관절 장애의 예방은 턱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예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단하고 질긴 음식마른오징어 등의 섭취를 제한하고,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지 않고 양쪽으로 골고루 씹도록 합니다. 카페인, 소금, 질산염, 알코올, 타이라민 함유 음식물의 섭취도 삼가야 합니다. 머리가 몸통보다. 앞으로 나가 있다면야 턱관절에 힘이 들어가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 시에는 화면을 눈높이에 맞춰 보고, 목과 허리를 펴고 머리가 몸통 위에 있도록 합니다. 이 악물기 이를 가는 습관이나 이를 꽉 무는 습관은 턱관절에 악영향을 줍니다. 이 악물기 습관을 줄이기 위해 수시로 혀를 입천장에 대고 어금니는 약간 떼는 연습을 합니다. 이는 턱근육의 긴장도를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턱 불균형 자가진단 테스트
턱 불균형 자가진단 테스트

턱 불균형 자가진단 테스트

치아의 교합이 맞지 않다 턱 근처에 원인 모를 통증이 있다 입을 벌릴 때 턱관절에서 딸깍 아니면 사각사각 긁히는 소리가 난다 손가락 3개를 세로로 세워서 입안에 넣을 수 없습니다. 입을 열거나 닫을 때 턱이 Z자 형태로 움직인다 잘 때 이를 간다 위 항목 중 1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턱관절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얼굴의 하나의 관절인 턱은 관절 사이에 완충작용을 돕는 디스크가 있는데, 이 디스크가 정상적인 위치를 벗어나거나 닳게 되면 턱관절을 움직일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턱관절 소리나는 이유
턱관절 소리나는 이유

턱관절 소리나는 이유

관절 디스크의 이동 턱관절은 관절 디스크라는 소프트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스크가 움직일 때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스크의 위치 변화나 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관절염은 턱관절 주위의 연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입니다. 이는 턱관절에서 마찰이나 이상한 소리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턱관절 이상 운동 턱관절을 이상하게 움직이거나 사용할 때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턱관절의 정상적인 움직임을 방해하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 턱 연관 근육의 긴장이나 불균형으로 인해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의 증상

턱관절 장애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턱관절 장애의 가장 흔한 증상은 턱관절과 턱 근육의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얼굴, 귀, 목, 어깨, 뒷두상 등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또한 턱의 움직임이 제한되거나 잠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의 다른 증상으로는 입을 벌리거나 씹을 때 턱관절에서 딸깍거리는 소리나 삐걱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맞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에 심한 통증이나 이명귀울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두통이나 어지러움도 턱관절 장애와 연관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턱질환 자가 예방법

턱에 질환이 발생하여 통증 증상까지 나타나는 경우는 대부분 생활 습관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번째 평소 한쪽 턱만 괴는 습관이 있다면야 의식적으로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한쪽으로만 씹지 않도록 의식하고, 딱딱한 음식을 되도록이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워서 티브이를 보거나 책을 보지 않고, 앉을 때 다리를 꼬는 자세를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잘 때는 엎드려서 자거나 옆으로 자기보다는 똑바로 누워서 자도록 하고 너무 높은 베개보다는 본인의 목에 맞춘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은 한번 나빠지면 완벽하게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나쁜 생활 습관 고쳐서 턱관절이 악화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턱관절 장애의 예방

턱관절 장애의 예방은 턱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턱 불균형 자가진단 테스트

치아의 교합이 맞지 않다 턱 근처에 원인 모를 통증이 있다 입을 벌릴 때 턱관절에서 딸깍 아니면 사각사각 긁히는 소리가 난다 손가락 3개를 세로로 세워서 입안에 넣을 수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턱관절 소리나는 이유

관절 디스크의 이동 턱관절은 관절 디스크라는 소프트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