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초기증상 등통증 위치 원인 검사 치료 완치율
궤양이란 점막에 일어나는 상처로, 예를 들자면 삽으로 땅을 팠을 때처럼 장기가 패인 질환을 말합니다. 점막을 넘어 더 깊숙히 자리한 경우를 궤양이라고 하고, 점막에만 발생한 질환을 미란이라고 합니다. 미란은 가벼운 넘어져서 다친 상처처럼 겉표면만 회복되면 되기 때문 쉽게 낫는 경우가 많지만 궤양은 더 깊히 파인 질환이기 때문 치료과정이 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늘 증상을 통해 자기가 궤양이 아닌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십이지장 궤양이 일어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전형적으로 헬리코박터균 감염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사용이 대게 궤양의 원인입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 췌장암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고, 증상이 있어도 일반적인 소화전 증상늘려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로 인해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고 시간이 지나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게 나타납니다. ✅ 주된 증상은 복통, 식용차감 등으로 등부위가 아프기도 합니다. ✅ 췌장 두상 부위에 암이 생길 경우 특히 명치 부위에 통증 있고, 췌장 꼬리 부위에 암이 생길 경우 좌측 상복부 부위에 고통이 나타납니다.
십이지장 궤양 수술
십이지장 궤양이 치료되지 않거나 합병증이 있을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 궤양 수술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궤양 줄기술 : 내시경을 이용하여 궤양 부위를 접근하여 스테이플이나 스트랩 같은 것을 사용하여 궤양을 봉합하는 방법입니다. 경피적 내시경적 척수막하 경감압술(Percutaneous Endoscopic Jejunostomy, PEJ) : 궤양 부위와 적정 거리의 소장에 PEJ 관을 삽입하여, 소장내의 영양분이 궤양 부위안 유입되어 치료를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부분 절제술 : 궤양 부위를 제외한 어떤 부분 십이지장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전신적 절제술 : 십이지장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방법은 궤양의 위치와 크기, 환자의 상태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오장
1. 간장 간의 주된 기능은 단백질을 합성하고 몸에 들어온 독소를 분해합니다. 그 외에도 적혈구를 분해하고 글리코겐을 저장 그리고 호르몬을 생산하고 쓸개즙 및 요소를 생성합니다. 2. 심장 심장의 기능은 우리 몸의 혈액을 순화시켜주는 펌프의 역할입니다. 혈액을 순화시키면서 우리 몸에 산소와 영양물질을 나눠주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심장이 멈추면 우리 몸의 산소공급과 영양분 공급이 멈추기 때문 사망에 빠르게 이를 수 있습니다.
3. 비장 지라라고도 불리는 비장은 우리 몸의 면역 세포의 기능을 도와주고, 혈액을 걸러주고 몸에 존재하는 노화되며 사멸된 적혈구를 재생시켜 줍니다. 그 외에도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도와주어 우리 혈액에 들어있는 노폐물과 세균을 제거해 주어서 우리 몸의 피의 순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십이지장 용종 조직검사
십이지장 용종은 십이지장에 생길 수 있는 양성 종양입니다. 대부분의 십이지장 용종은 증상이 없고 양성으로 알려져 있으며, 악성으로 변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러나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FAP)과 동일한 경우 악성의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용종이 발견되면 조직검사를 통해 선종이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결과 선종으로 진단된 경우, 일반적으로 완전절제를 권장드립니다.
또한, 십이지장 용종 제거 후에는 주의해야 할 사항은 출혈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반드시 의료진을 방문하여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암 치료 및 예방법
✅ 수술적 치료 췌장암 치료를 위해 수술을 한다면 모두 혹은 일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근본 종양을 제거할 수 있지만 신체의 다른 부위안 퍼진 암을 제거하지는 않습니다. ✅ 방사선 요법 암이 전이가 되었다면 다른 치료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중의 하나가 방사선 요법입니다. ✅ 화학 요법 1차적인 치료(수술)를 한 후 암세포가 다시 자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암을 죽이와 유사한 약물을 활용하는 화학 요법과 다른 치료법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 목적 치료 건강한 세포나 정상 세포에는 해가 가지 않고 암세표를 표적으로 삼아 파괴합니다. ✅ 특수한 예방법이 없는 췌장암은 증상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최대한 빨리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검사, 내시경적 담췌관 조영술 등 췌장암을 진단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췌장암이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상담과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고, 증상이 있어도 일반적인 소화전 증상늘려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십이지장 궤양 수술
십이지장 궤양이 치료되지 않거나 합병증이 있을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오장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