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별곡 고려속요, 악장가사, 현실 도피적
나옹화상은 법어불경을 해독하신 분이셨으니 범어에 있어서 신미대사의 대선배로서 일체중생의 평등성을 깨치신 분으로 표기문자로는 비록 한자밖에 없던 시절에도 한자로나마 조선어 표기를 위해 힘쓰신 분이셨다. 아래의 나옹3가를 보시면 불법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이해할 수 있어요. 중생의 평등성을 주창하신 민중불교의 선범을 이루신 분이라 할 수 있어요. 현재의 민중가요 중에는 나옹선사의 한시를 번역한 청산은 나를 보고로 시작하는 노래가 있으나, 고려시대의 인기곡은 이었다.
이 두 작품을 함께 감상해 봅니다.
청산별곡, 힘겨운 현실을 회피하는 공간인 청산을 노래합니다.
오늘 분석할 문학 작품은 고려가요인 청산별곡입니다. ”청산”은 푸른 산이라는 의미이고, 자연을 의미하지요. 즉, 청산이라는 자연의 일부분을 통하여 자연 전체를 표현하는 대유법이 사용된 표현입니다. 또 청산은 이상향, 현실 도피처를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작품 속 화자는 청산에 살고 싶다는 말을 반복합니다. 이것은 현재 살아가고 있는 공간이 충분하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청산이라는 공간은 체계적인 곳이 아니라 힘겨운 현실을 벗어날 수 있는 이상적 공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이 이 작품을 공부할 때 여러 가지 주제로 해석할 수 있음을 배우는데. 사실 청산은 현실 도피처라고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할 것 같습니다.
청산별곡 해제
작자, 연대 미상의 고려가요입니다. 전체 8연이며, 악장가사에 전문이, 시용향악보에 곡조와 제1연이 실려 있습니다. 오랫동안 구전되다가 훈민정음 창제 이후에 문자로 정착된 이 곡은 고려속요 중 서경별곡, 만전춘별사, 가시리와 함께 비유성과 문학성이 가장 두드러진 작품으로 꼽힌다 우수와 해학을 바탕으로 삶의 고통과 비애를 형상화한 이 곡은 고려 시대 사람들의 자연애, 은둔 사상, 취락사상 등 후대 국문학의 주요한 조치가 잘 드러나 있으며 그 시대 사람들의 자연에 대한 동경과 시름의 하소연이 매우 진솔하고도 절실하게 표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 뜻을 분명히 풀이할 수 없는 부분도 많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청산별곡 구절 및 현대어 풀이
구절 풀이 살어리 살어리랏다의 생략형. 율조를 맞추기 위한 생략적 표현. 살리라, 살겠노라, 살고 싶구나, 살아갈 것이로다, 살았으면 좋았을 것을 등이 해석이 가능합니다. 청산 살어리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이상향의 관점에서 해석할 수도 있고, 현실 도피의 성격, 즉 피난처의 의미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멀위랑 머루와 얄리얄리 얄라 악기의 의성어로 흥을 돕고 악률에 맞추기 위한 후렴구. 과 의 울림소리의 연속으로 명랑하고 낙천적인 음악적 효과를 준다 현대어 풀이 살리라, 살리라 청산에 살리로다 머루랑 다래랑 먹고 청산에 살리로다.
자주 묻는 질문
청산별곡 힘겨운 현실을 회피하는 공간인 청산을
오늘 분석할 문학 작품은 고려가요인 청산별곡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청산별곡 해제
작자 연대 미상의 고려가요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산별곡 구절 및 현대어
구절 풀이 살어리 살어리랏다의 생략형.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