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전세 사기 손해 지원 추경예산 63억 원 편성
정부는 이전에 발표한 2차 추경안을 국회 통과가 되기를 힘쓰고 있으면, 추후 국회 통과 시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가장 빠른 것은 2차 추경 통과 시 손실보전금은 3일 이내에 지급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부는 소상공인에 대한 온전한 피해보상을 위한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등 추경 주요일을 신속하게, 방역보강 등 그 외 사업은 연정 적기 집행을 목표로 경영,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에 대한 현금지원이 빠르게 지급될 수 있도록 집행 사전 준비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럼 2차 추경에 대한 각 분야별 준비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손실보전금
소상공인에 대한 정당한 손실보상을 위한 손실보전금은 추경안이 국회에 통과되면 바로 3일 이내에 지급을 시작할 수 있도록 사전에 모든 준비를 마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손실보전금은 소상공인 및 소기업 등 을 대상으로 업체별 매출규모, 피해 수준 등을 고려하여 최소 600만 원 최대 1,000만 원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이에 관해 국세청 과세정보를 사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손실보전금 사전 산정 등 신속지급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신청 시스템을 사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경 확정 시 별도 증빙서류 제출 없이 소상공인의 신청과 동시에 진행하여 손실보전금을 신속 지급할 계획입니다.
고금리 오래 지속 우려에 뉴욕증시 1 이상 하락
하루전 FOMC 회의에서 연준의 매파적 기조가 확인되며 밤사이 뉴욕증시 3대 지수는 일제히 1 이상 하락했습니다. 특히 금리 인상에 민감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82 내리며 낙폭을 키웠습니다. 1 국채금리 급등 올해 말까지 금리를 한 번 더 추가 인상할 수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내년 금리 전망은 4.6에서 5.1중간값로 높였고, 2025년은 3.9, 2026년은 2.9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보다. 더 높은 금리가 더 오래 유지될 것이란 의미입니다. 이에 10년물 국채금리는 4.48를 돌파해 2007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고, 2년물 국채금리도 5.19를 넘어서며 2006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반대로 증시는 급락했습니다. 통상적으로 국채 금리가 오르면 향후 수익의 가치를 떨어뜨려 주가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국가채무는 유로존 금융위기의 원인 아닌 결과
학생들이 문제의식을 느끼도록 국내 유포된 주장들에 관하여 사실 확인부터 하였습니다. 첫번째 유로존 위기에서 국가채무 사안은 결과이지 원인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가장 먼저 은행시스템이 붕괴한 아이슬란드부터 아일랜드, 스페인 등의 국가채무는 금융위기 직전에 독일과 비슷하거나 심지어 훨씬 낮은 수준이었다. 아이슬란드는 2000년대 초 GDP 대비 80대에서 금융위기 직전까지 독일과 같은 60대로 줄어들었고, 같은 기간에 아일랜드는 30대에서 20대로, 그리고 스페인도 50대에서 30대로 감소 추세에 있었습니다.
둘째, 국가채무 수준이 높은 국가들인 그리스조차 금융위기 전까지 2000년대 내내 100 대가 지속하였고, 심지어 이탈리아는 1992년 이후 100 밑으로 하락한 적이 없었음에도 금융위기 이전까지 아무 문제가 없었다는 사실입니다. 이렇게 국가채무 수준으로 유로존 위기가 설명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시켰다.
실직, 휴.폐업 등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으로 생계유지 등이 곤란한 저소득 가구에게 빠르게 생계.의료 등을 지원함으로써 위기 상태에서 벗어나게 함.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 처한 소득.자산 기준 충족 가구. 대도시 4인기준 생계지원 153.6만원, 의료지원 300만원 이내, 주거지원 64.3만원 이내, 복지시설 이용지원 145만원 이내. 보건복지부정책결정, 보조금교부 rarr 시도보조금교부 rarr 시군구대상자 선정 및 급여지급 rarr 지원대상 가구 현금지급 여기까지가 보도자료의 내용이었습니다.
특고, 프리랜서 등 지원
특고, 프리랜서 및 법인택시, 버스기사, 문화예술인에 대한 지원금은 이전 수급자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고 온라인 신청 시스템 건조 등 사전전비를 철저히 하고, 추경 통과 1개월 내 사업공고, 신청서 접수를 받아 특고, 프리랜서 및 법인택시, 버스기사에게는 1개월 내 문화예술인에게는 2개월 내로 지급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위 내용은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보도정보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실보전금
소상공인에 대한 정당한 손실보상을 위한 손실보전금은 추경안이 국회에 통과되면 바로 3일 이내에 지급을 시작할 수 있도록 사전에 모든 준비를 마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금리 오래 지속 우려에 뉴욕증시 1 이상
하루전 FOMC 회의에서 연준의 매파적 기조가 확인되며 밤사이 뉴욕증시 3대 지수는 일제히 1 이상 하락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국가채무는 유로존 금융위기의 원인 아닌
학생들이 문제의식을 느끼도록 국내 유포된 주장들에 관하여 사실 확인부터 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