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글(20230227) 편의점 창업 쉽긴 하네
일본 여행을 다녀온 사람 중에 한 번도 안가본 인원은 있어도 한 번만 가본 인원은 없습니다.는, 글로벌 편의점 업계의 G.O.A.T인 일본 편의점은 세븐일레븐7ELEVEN과 훼미리마트 그리고 로손LAWSON의 천하삼분지계하고 있습니다. 일본 여행을 처음 가는 나로선, 도대체 일본 편의점은 어떤 고객 감동을 주길래 사람들이 이리도 극찬하는지 궁금했었다. 그래서 이번 4박 5일 도쿄 여행기간 동안 매일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로손 편의점을 방문했고, 이로써 새롭게 알게된 사실과 한국 편의점과 비교했을 때 솔직한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로손, LAWSON은 일본의 편의점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세븐일레븐, 훼미리마트에 이어 점포수 3위를 기록한 범 미쓰비시 그룹의 일원입니다.
2022년 현재 CU는 투자여건에 따라 가맹 형태를 선택해볼 수 있습니다. 예비창업주님이 직접 점포를 임차하는 퍼플형 점주 수익추구형, 본사가 점포를 임차하는 그린형 점주 투자 안정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퍼플형은 시설과 인테리어 투자 주차에 따라 점주가 투자하는 퍼플 1형, 본사가 투자하는 퍼플 2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린형은 점주가 점포 투자를 일부 부담하는 그린 1형, 점포 투자를 전액 부담하는 그린 2형으로 구분됩니다.
현재 타입별로 투자 비용이 차이가 있으며, 담보는 부동산 근저당권, 예금 질권, 현금, 이행보증보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타입별 수익률 투자 비용에 따라 수입비율이 다르게 제공됩니다.
다섯 째, 텍스트와 아날로그의 왕국답게 신문이나 잡지 매대가 어디에나 있다
역시 일본답게 신문 가판대에 신문과 잡지가 그대로 판매되고 있었어요. 우리나라도 노상의 복권판매점에서 간간히 신문이나 사랑방 신문들을 볼 수 있긴 했지만 종이 신문 산업은 사양되고 있는 탓에 편의측면에서는 보기 힘들다. 잡지도 비슷하게 영풍문고에나 볼 수 있지 편의측면에서는 본 기억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과연 아날로그 왕국답게 아주 여러가지 신문과 잡지가 편의점 안에 있었어요.
추가적으로 신문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가는지 오후에는 거의 매진되었습니다. 아니나다를까 얼핏 보니 신문 1면에는 오타니 기사로 도배되어 있더라. 일본의 직장인들이 편의점에서 신문을 사들고 지하철에서 14 접어서 보겠구나 상상됩니다.
초기 투자비용이 비교적 적습니다. 일반적으로 편의점 창업비용은 1억원 이하로,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경영이 비교적 용이합니다. 편의점은 제품 공급과 인력채용, 재고관리 등이 편리하고 간단합니다. 이는 편의점 창업자들에게 운영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시장성이 좋습니다. 국내에서는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편의점이 필요한 공간입니다. 또한, 근처에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이 없는 지역에서는 편의점이 대체 가능한 공간이 됩니다.
브랜드의 이미지가 강력합니다. 대부분의 편의점 브랜드는 이미 고객들에게 친숙하고, 여러가지 프로모션과 이벤트가 많습니다. 이는 창업자들이 마케팅 비용이 줄일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CU는 범 삼성조직 계열로 분류되는 BGF리테일이 운영하며,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편의점 브랜드로 지난해 1분기 기준 점포수가 조금은 1만6천개가량됩니다. 특히, 대학교 근처에 매장을 집중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과 밀접한 협동 관계를 맺어 여러가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창업비용이 비교적 낮으며,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교육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창업자들이 초기에 성공적인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창업형식은 총2가지로, 점주가 직접 점포를 임차하는 점주수익추구형과 점포 임차비용을 본사에서 투자하는 점주투자안정형으로 나뉘어집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세계 최초의 편의점 브랜드로 전통성있는 곳이며 저렴한 가격과 품질을 중시하는 편의점 브랜드입니다. 바이더웨이 및 미니스톱 인수로 올해1월말 기준 점포수가 조금은 1만 4천개 가량 되며, 연말100 전환을 목적으로 통합작업에 속력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 가격 경쟁력이 높아 저소득층이나 학생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특히 편의점의 상징이 된 삼각김밥을 선보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지금도 대중들이 많이 찾는 대표 품목입니다.
편의점의 원조답게 전 세계 각국의 상품도 많으며 글로벌하게 운영되는 상품개발팀이 있어 좋은품질로 전 세계 먹거리를 먹을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롯데그룹의 유통체제를 기반으로 상품의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창업비용은 저렴한 편이며,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은 동일하게 창업자들의 성장을 도와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