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 방법
지난해 얼마나 절세를 잘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달이다보니 굉장히 설레기도하고 떨리기도 합니다. 절세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환급을 받을 수도, 오히려 세금을 토해낼 수 있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의 납세자라면 연마다 세금신고와 납부를 반드시 해야만 합니다. 세금 신고는 손택스나 홈택스를 통해서도 할 수 있긴하지만, 제가 선택한 방법은 수원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저는 근로소득외에도 기타소득, 사업수입이 많아서 전문 세무사분께 맡겨 세금신고를 진행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물로는 이것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바로 신분증입니다. 본인확인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기타소득공제를 현명하게 준비하자
우리들이 소득공제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게 바로 신용카드공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렴풋이 카드를 많이 쓰면 연말정산에 유리하다는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요 혼자 산다면 카드 공제에 관하여 철저히 분석해야 합니다. 먼저 신용카드는 연봉의 25를 초과해서 써야만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내 연봉이 2000만 원인데 신용카드로 700만 원을 썼다면, 연봉의 25인 500만 원을 초과한 200만 원에 대해서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이것도 전부 소득공제가 되는 게 아닙니다. 초과해 쓴 200만 원의 15%, 즉 30만 원만 소득공제가 됩니다. 예상보다. 적다고 생각되지 않나요? 그래서 체크카드 사용을 추천합니다. 체크카드도 신용카드처럼 연봉의 25를 초과한 부분만 소득공제 대상입니다.
특별세액공제에 집중
특별세액공제에는 우리들이 지내면서 많이 지출하는 항목들이 많이 포함됩니다. 실손보험, 종신보험, 자동차보험 같은 보장성 보험료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찰 아니면 치료를 받고 약을 구입할 때 의료비가 발생합니다. 안경원에서 지불한 렌즈나 안경 구입비도 의료비에 해당됩니다. 의료비는 가족이라면 다.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족이란 가족관계증명서 기준입니다. 의료비 공제에서 주의할 것은 증빙을 누락해서 세액공제를 못 받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안경원에서 안경이나 렌즈를 샀는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에서 누락될 수 있습니다. 누락이 확인됐다면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안경원에서 ”시력교정용” 영수증을 발급받아서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직장인은 자기계발을 위해 교육을 받습니다. 교육비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학자금 대출 상환액도 교육비에 해당합니다. 자녀교육비도 당연히 공제받습니다.
수원 세무서 시간
수원 세무서 영업시간은 09001800입니다. 세무서에 도착하게되면 야외에 커다란 천막이 쳐져있는 곳이 있었는데 그곳으로 가서 종합소득세 신고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세무서 직원분께서 번호표를 나눠주시는데, 대기시간이 무려 2시간이라고 합니다. 포기하고 집으로 갈까 싶었는데 실제로는 50분 정도 걸렸습니다. 사람들이 너무 언제 대기순번 오냐고 물어보니까 아예 최대한 긴 시간으로 말해둔것 같습니다.
아예 기대하지 말라고 다음번에는 오후시간대는 피해서 조금더 빠르게 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도 제 순번이 되어서 세금 신고를 하러 2층에 올라가니 30분도 안되서 신고납부가 완료되었습니다.
홈택스 로그인 외국인 성명입력
저희는 배우자가 이름이 깁니다. 따라서 코리아에서 외국인 배우자가 불편해하는 점 중 하나가, 각종 본인인증을 할 때 스페이스바공백 없이 이름전체를 쭉 나열하는지 혹은 공백 띄어쓰기를 표현하여 이름표기를 하는지입니다. 예를 들어, 여권에 DEPPSURNAME JOHN FRANKLIN이름 GIVEN NAME 이라고 되어있어도 DEPP JOHN FRANKLIN이라고 표기해야 인증되는 경우가 있고 DEPPJOHNFRANKLIN이라고 표기해야 인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은 여권표기 방식처럼 surnamefamily name을 먼저 오는 방식으로 표기합니다. 해보지 않으면 모르고 보통 본인인증은 띄어쓰기까지 인식하기 때문에 해보지 않고는 어떤 방식이 인증이 될지 모르는 법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첫 홈택스화면에서는 띄어쓰기를 생각추측했더니 비회원메뉴에서 본인 간편인증이 손쉽게 통과되었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일
이렇게 받게된 환급액은 총 13,820원이었습니다. 환급액은 국세 지방세국세의 10로 나뉘어져 있는데, 하나하나씩 환급일이 다릅니다. 종합소득세 환급일은 6월말7월, 지방세 환급일은 7월말8월입니다. 만일 종합소득세 환급일이 지났는데도 환급액을 받지 못했다면 세무서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종합소득세 신고 및 수원 세무서 방문 후기였습니다. 하단에는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안내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타소득공제를 현명하게
우리들이 소득공제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게 바로 신용카드공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별세액공제에 집중
특별세액공제에는 우리들이 지내면서 많이 지출하는 항목들이 많이 포함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원 세무서 시간
수원 세무서 영업시간은 09001800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