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종합소득에 대한 세금 신고 시 소득공제의 핵심 인적 공제 제대로 하기(직장인, 개인 개인사업자 전부 해당)

연말정산 종합소득에 대한 세금 신고 시 소득공제의 핵심 인적 공제 제대로 하기(직장인, 개인 작은 상인 전부 해당)

“현금영수증”은 물건을 현금으로 결재한 금액에 관해 발행받을 수 있는 영수증입니다. 현금영수증을 신청하게 되면 가맹면에서는 금액에 관해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주고 결재한 금액은 국세청으로 통보됩니다. ※ 현금영수증 발행은 의무로 만약 발급해주지 않는다면 관할 세무서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현금영수증의 “소득공제율”은 체크카드와 동일한 30%로 현금으로 결재한다면 잊지 않고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공제”는 총 소득의 25% 이상 소비한 후 초과된 금액에 관해 소득공제 적용이 되어 소득 소득 수준에 따라 공제한도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해마다 총 수입이 5,000만원인 인원은 1,250만원까지 소비한 후 초과된 금액부터 소득공제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해마다 총 소득의 25% 이전까지는 캐시백, 포인트 적립 등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를 처음 사용하고 해마다 총 소득의 25%가 초과되면 이후부터 공제율이 좋은 체크카드, 현금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mgCaption0
한도

한도

과거에는 본인 총급여액에 따라서 달라졌는데 2023년부터는 구분이 완벽하게 사라지고 통일되었습니다. 연금저축으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납입한도는 최대 600만 원까지다. IRP와 함께 운영할 경우, IRP에 300만 원까지 한도라서 총 900만 원에 관해 세액공제율을 적용할 수 있어요. 웃긴 것이, IRP만 유일하게 운영할 경우 최대 900만 원 한도로 이용할 수 있는데, 연금저축은 딱 600만 원까지라는 것입니다.

수익률

나는 공제받는 혜택을 수익률이라고 표현합니다. 세금을 내지 않는 것 자체가 곧 지출을 줄이런 것이기 때문 곧 수익입니다. 해마다 최대 600만 원에서 최대 15%만큼 공제해 주는데 수익률이 곧 15%라는 얘기이고, 사실상 자기가 벌어들이런 돈은 최대 90만 원입니다. 자기가 적게 납입하면 그에 해당하는 15%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이건 연금저축만 가입했을 때 얘기고, 퇴직연금으로 불리는 IRP와 같이 운영하게 되면 수익이 더 커지게 됩니다.

최대 148만 5천 원까지 뻥튀기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세금공제 오해

물론 오해하면 안 되는 게, 이건 어디까지나 결정된 세금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 사실상 자기가 뱉어내야 할 세금이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예를 들어서 연말정산 때 전체적으로 계산된 결과가 나왔는데, 자기가 뱉어내야 할 세금이 50만 원이라고 해보자. 그리고 연금저축으로 얻을 수 있는 세금공제 금액이 90만 원이라고 해보자. 그러면 사실상 90만 원을 환급받는 게 아니라 세금 50만 원에 대해서만 차감이 되어서 사실상 내야 할 세금이 0원이 되는 것입니다.

90만 원 혜택을 온전히 받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자기가 긍정적 추천하는 것은 다른 항목으로 공제받으려고 아등바등하지 말고는 연금예금 하나만 제대로 운영하라는 것입니다. 세금 신고할 때 34번 항목인 연금계좌세액공제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인적 공제란?

인적 공제는 보통 “부양부모 공제”라고 불리는 항목으로 나의 부양부모 중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 수에 따라 나의 소득에서 공제 도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업자 혹은 근로자의 한 해 동안의 소득 중 본인과 배우자, 자녀, 부모 등 생계를 같이 하는 부양가족을 위해 지출한 ”최저 생계비”에 관련해서 만큼은 소득에 대한 세금을 부과하지 않도록 하자는 취지입니다. 근로 소득에서 즉각적으로 차감하기 때문 빠뜨리지 말고는 모두 챙기셔야 합니다.

인적 공제는 ”기초 공제”와 ”추가 공제”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요, 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관련 부모 구성원의 소득과 연령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표만 보시면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니 표 하단의 글을 읽으면서 보세요. 기초 공제의 대상은 본인, 배우자, 그리고 자기가 생계를 책임지는 부양가족입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꿀팁

① 스타벅스를 자주 이용한다면 카드 사용시 현금영수증를 발행 받을 수 있어 스타벅스 카드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② 카카오페이도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하여 아래 방법에 따라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등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③ 스타벅스, 파리바게트 등에서 기프티콘 사용시 기프티콘 제한 만큼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여 니콘내콘을 사용해 기프티콘을 정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하면 구매 제한 보다. 많은 금액을 소득공제받을 수 있어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도

과거에는 본인 총급여액에 따라서 달라졌는데 2023년부터는 구분이 완벽하게 사라지고 통일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익률

나는 공제받는 혜택을 수익률이라고 표현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금공제 오해

물론 오해하면 안 되는 게, 이건 어디까지나 결정된 세금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 사실상 자기가 뱉어내야 할 세금이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