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물혹 생기는 이유 치료방법
현대인은 역사상 가장 손가락을 많이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컴퓨터와 핸드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서 손가락이 찌릿찌릿하거나 저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오늘날 흔한 증상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문제는, 이 손가락 찌릿찌릿 증상이 주변에서도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기에 많은 분들께서 해당 증상이 발현됩니다. 하더라도 특수한 경각심을 갖지 않지 않다는 점입니다.
보존적 치료
점액낭염 초기 증상시에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압박대를 이용하여 복숭아뼈와 아킬레스건 부위를 눌러주는 압박치료를 진행하거나 염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얼음찜질이나 냉찜질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기 위해서 약물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약물치유는 스테로이드성 소염제나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사용합니다.
점액낭염으로 인해 복숭아뼈에 물이 심하게 찬 경우는 주사기를 사용해서 물을 먼저 빼주게 됩니다.
그 후 스테로이드 주사 및 DNA 프롤로 주사 치료 혹은 다른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주관증후군
주관증후군은 좁아진 주관을 지나는 척골신경이 압박되어 생겨나는 질환입니다. 주관은 팔꿈치 안쪽 부분에 움푹 들어간 부위로 팔꿈치부터 팔뚝 안쪽을 지나 약지와 새끼 손가락까지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고 저린 증상과 함께 얼음처럼 차가워지는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의자 모서리에 팔꿈치 안쪽을 부딪히면 전기가 오듯 통증을 느끼는 것 또한 척골 신경 때문인데요. 척골 신경은 근처에 보호해줄 연부조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실생활 속 작은 압박에도 취약합니다.
주로 팔꿈치를 구부리고 턱을 괴거나 책상에서 PC를 사용할때, 통화할때, 팔베개를 하고 잘때 등과 같이 오랫동안 팔꿈치가 굽혀있거나 눌렸을때 압박을 받습니다. 간혹 골절과 물혹, 당뇨병성 신경병증 등 내과계 원인에 의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결절 낭종은?
결절 낭종은 보통 힘줄이나 관절 부위에 나타나는 둥근 모양에 액체로 채워진 조직 덩어리입니다. 대중적으로 손목 혹은 손에 발생하지만 발목이나 발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낭종은 크기가 다양합니다. 그들은 완두콩만큼 작을 수도 있고 골프공만큼 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부드러울 수도 있고 단단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낭종은 피부위로 볼록하게 올라오지만, 어떠한 낭종은 너무 작아서 볼 수 없어요. 이런 형태의 낭종은 흔하게 발생하며 보통 무해합니다.
암이 아닌 경우도 많아서 대개 치료 없이 사라집니다.
만약 이런 낭종이 발이나 발목에 있을 경우엔 특히 걷거나 신발을 신을 때 불편함이나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낭종이 신경 근처에 있다면 아래와 같은 고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움직일 수 없음현상과 저림현상, 따끔한 생각 및 통증상황 등 이런 결절 낭종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크거나 더 작아질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 저림 증상과 함께 손목 통증이 느껴진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손목 사용이 많은 주부나 업무인에게 주로 나타나며 모든 손저림의 원인으로 오해받기도 합니다. 손바닥 앞쪽 부위와 손목, 정중신경이 지배하는 엄지와 검지, 중지, 약지 일부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손에 힘이 빠지거나 통증이 심해서 젓가락질이나 옷의 단추를 잠그기 어려워지고 찬물에 손을 담그거나 뚜껑을 돌릴 때, 손을 뒤집거나 빨래 짤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손 저림 예방 및 관리법
오랜 시간 손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1시간에 5분씩 손 사용을 멈추고 스트레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경직된 근육을 풀고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손목 부위에 10분15분간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 B12 결핍은 신경 손상과 연관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 B12가 풍부한 식사를 하거나 보충제를 섭취하는것도 좋습니다.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은 손저림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질환 관리를 적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저림으로 인한 병원에 방문시 CT나 MRI 등 영상 검사를 통해 확진하게 되는데요. 초기에는 약물과 부목을 통해 움직임을 최소화 하면 상태가 호전되지만 하지만 더이상 호건이 없거나 통증이 심할때는 프롤로테라피 주사나 관절 내시경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물혹의 모양은?
낭종은 피부 표면 바로 아래에 보일수 있었으나 모양은 둥근 기형적인 혹처럼 보입니다. 일어나는 위치는 때로는 손목, 손가락, 발목 혹은 발에 나타납니다. 액체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때로는 반투명한 방식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존적 치료
점액낭염 초기 증상시에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관증후군
주관증후군은 좁아진 주관을 지나는 척골신경이 압박되어 생겨나는 질환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절 낭종은?
결절 낭종은 보통 힘줄이나 관절 부위에 나타나는 둥근 모양에 액체로 채워진 조직 덩어리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