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관절염 초기증상과 치료법, 예방법, 운동법
몸의 호르몬의 변화로 여러 가지 증상들을 갱년기 여성들은 겪고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호르몬 농도의 변화가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하는 것 중 손가락 관절염이 올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손가락에 나타나게 되면 퇴행성관절염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둘 다. 손가락 관절이 퉁퉁 부어오르며 고통이 나타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몇 가지 차이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많이 활용하는 손에서 발생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양손에서 함께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손가락 두 차례 관절과 주먹을 쥐어을 때 너클 부분의 관절에서 나타나며, 손가락 외에 손목이나 발목, 무릎과 같이 다른 부위의 관절이 퉁퉁 붓는 현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 두드러지게 손 마디마디가 퉁퉁 붓고 물이 찬 듯 뻑뻑한 느낌이 들면서 주먹을 쥐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30분에서 1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양손 모두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많이 활용하는 손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새끼손가락, 엄지손가락 등 모든 관절에 나타날 수 있지만 거의 모든 손가락 끝 마디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손관절 중 끝마디의 연골이 가장 작기 때문입니다. 관절염 증상이 있다면야 손가락 마디가 물이 찬 듯 부어오르게 되고, 그 부위를 누르거나 움직였을 때 욱신거리는 고통이 발생합니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도 물이 찬 느낌이 들면서 경직된 느낌이 들 수 있었는데 그 지속시간은 10분 내로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관절면에 변형이 생기면서 관절 사이에 있는 점액질 성분이 혹이나 물집처럼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손톱의 모양에도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손가락 관절이 백조의 목처럼 비정상적인 형태로 뒤틀릴 수 있습니다.
손가락 마디마디 통증의 원인 생활습관입니다.
만약 손가락이 아프다면 저의 생활습관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평소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자주 이용하고 있거나 자주 이용해야 하는 직업군입니다. 2. 손을 자주 이용하게 되는 스포츠 활동을 자주 합니다. 3. 집안일을 자주 해야 합니다. 4. 생산직, 농업, 설거지 등 손을 자주 이용해야 하는 직업군입니다. 손가락 관절의 통증을 느끼게 되면 결국 관절을 과도하게 활용하는 경우가 많고 특정 행동보다는 손가락, 손을 자주 이용할 경우 어떤 일이든 손가락 관절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손가락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손가락 관절 주변의 근육과 힘줄에 반복적으로 충격이 가해져 버립니다.
통풍은 체내에 요산이라는 물질이 많이 쌓여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이는 주로 식습관과 관련되어 나타납니다. 맥주를 비롯한 술, 내장류, 붉은 고기, 갑각류, 해산물, 밀가루 음식 등은 요산의 원인이 되는 퓨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평소 식단에 이런 음식이 많이 있다면야 통풍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데, 특히 회식문화가 많은 30대50대의 남성이라면 조심을 필요합니다. 또한 폐경기의 여성의 경우 호르몬 변화로 인해 요산 배출 기능이 떨어지면서 식단에 문제가 없어도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당뇨, 신장질환, 간질환, 고혈압이 있다면야 위험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관절염의 운동법
이 글을 통해 손가락 관절염의 원인과 종류, 초기 증상, 치료법, 예방법, 운동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완치할 수 없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와 예방, 운동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이 의심되면 의사와 상담하여 자세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손가락을 살살 펴고 접고 반복합니다. 손가락을 살살 펴고 접는 운동은 손가락의 유연성과 혈액 순환을 증가시킵니다.
손가락을 펴고 접는 횟수와 강도는 통증의 정도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하나씩 구부리고 펴고 반복합니다. 손가락을 하나씩 구부리고 펴는 운동은 손가락의 근력과 관절의 움직임을 향상시킵니다. 손가락을 구부리고 펴는 횟수와 강도는 통증의 정도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하나씩 끝을 누르고 놓고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