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4무 안심금융 창업 재창업 소상공인 무이자 지원 제도
서울시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창업 아니면 재창업한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무이자, 무담보 대출을 지원합니다. 신청기간은 5월 2일부터 지원금 소신시까지로, 아직 신청을 못하신 분들은 빠르게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금액은 최대 7000만원까지이며, 이는 창업 기간과 창업 준비 과정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 조건에 부합하시면 이번 서울시 안심금융 대출 신청을 해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 소상공인 4무 안심금융 대출 한도 조건
먼저, 한도 심사를 받은 경우엔 업체당 최대 1억 원까지신용평점 595점 이상, 7등급 이상, 한도 검토 없이는 업체당 최대 2,000만 원까지 융자가 가능하며, 총 융자기간은 5년입니다. 단, 유흥업 및 도박향락투기 등 융자지원제한업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이전 보증을 이용한 업체는 한도 내에서 중복신청이 가능하나, 4무 안심금융을 이미 지원받은 업체는 지원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지원대상 중 저신용자신용평점 744점 이하, 6등급 이하의 경우에도 심사기준을 완화해 금융소외계층 사각지대를 해소합니다.
4무 안심금융
서울시 4무 안심금융은 무이자, 무담보, 무보증금, 무종이를 말합니다. 총 1조원 규모로 최대 5만명에게 지원합니다. 이미 신청 및 지급이 시작되었으며 2021년도와 동일하게 2천만원까지는 검토 없이 융자 지원이 가능하고 한도심사를 받게 되면 최대 1억원까지 지원됩니다.
2022년 달라진 점은 4무 안심대출과 일반융자 지원 시 저신용 소상공인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소상공인 수도요금 감면
서울시 소상공인은 2021년 712월까지 한시적으로 감면했던 조치를 연장하여 지원 받습니다. 소상공인 수도요금 감면기간은 2022년 16월까지이며 수도사용량의 50를 감면받게 됩니다. 고지서에 소상공인 감면으로 표기 됩니다.
작년에는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중 월평균 300톤 이하 수도를 사용하고 있으면 다른 신청 없이 서울시에서 직권 할인하였으며 300톤 이상 사용하고 있으면 서울 아리수에 직접 신청이 필요했습니다.
소상공인 수도요금 감면대상 여부는 아리수 사이버 고객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수도요금 직접신청 대상이라면 아리수 사이버 고객센터에서 전화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대면 신청
만약 법인기업, 공동대표기업, 창업한 지 3개월 미만인 기업은 지점 방문을 통해 신청하셔야 합니다. 지점 방문 위해선 15776119를 통해 미리 예약해주셔야 합니다. 후기를 보시면 도움이 되셨다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번 지원을 통해 코로나 19로 인해 손해를 보셨던 많은 소상공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서울시 소상공인 4무 안심금융 대출 한도
먼저 한도 심사를 받은 경우엔 업체당 최대 1억 원까지신용평점 595점 이상, 7등급 이상, 한도 검토 없이는 업체당 최대 2,000만 원까지 융자가 가능하며, 총 융자기간은 5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무 안심금융
서울시 4무 안심금융은 무이자, 무담보, 무보증금, 무종이를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소상공인 수도요금 감면
서울시 소상공인은 2021년 712월까지 한시적으로 감면했던 조치를 연장하여 지원 받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