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지수 ( CPI )의 개요 및 이해

소비자물가지수 ( CPI )의 개요 및 이해

소비자물가지수CPI는 구매자가 일상생활에서 산다는 대표적인 재화와 서비스 물가 수준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경제 지표입니다. 기준 연도의 재화와 서비스 묶음 가격을 기준으로 하여 이 묶음에 대한 비교 연도의 가격을 비교하여 계산하고 통계청에서 소비자물가지수 품목을 정하여 이에 대한 지수를 매월 발표합니다. CPI는 주어진 기간의 상품 및 서비스 비용을 기준 기간과 비교하여 계산됩니다. 이 지수는 음식, 주택, 교통, 의료 및 레크리에이션을 포함하여 자택에서 일반적으로 소비하는 광범위한 상품 및 서비스를 고려합니다.

참고로 2023년 6월 기준으로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11.12이며, 전년동월2022년 6월 대비 2.7 상승하였습니다. 이런 소비자물가지수가 높아지면 일반적으로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산다는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imgCaption0
미국과 사우디, 세계 경제의 동향

미국과 사우디, 세계 경제의 동향

위 사진은 지난 3월 10일 중국외교부 자료입니다. 미국에선 미워하는 중국과,미국의 오랜 친구 사우디가 반갑게 악수를 합니다. 그것도 중국 홈그라운드 홍콩에서 말이죠. 아주 대표되는 사진이자 향후 세계 경제에 눈치게임을 하게 되는 서막을 알렸습니다. 결론적으로, IRA 감축법으로 중국을 견제하던 미국은 사우디, 혹은 중국에 뒤통수를 맞았죠. 앞으로 5월부터 감산으로 인한 윤활유 가격의 상승, 또 인플레이션에 불을 붙이는 이 상황에 경제가 휘청거릴지도 모릅니다.

근데 저희들이 웃을 상황이 아닙니다. 유가가 오르면 한국의 무역수지가 아주 크게 적자가 납니다. 내수의 힘이 크지 않고 수출과 수입에 크게 믿는 우리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지출목적별 유행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1.5, 음식숙박1.0, 오락문화0.6, 가정용품가사서비스0.6, 등등 상품서비스0.4, 교통0.1, 의류신발0.1, 교육0.1, 주류담배0.1는 상승했다. 통신, 보건, 주택수도전기연료는 변동 없음 전년동월대비 교통15.3, 식료품비주류음료8.0, 음식숙박8.3, 주택수도전기연료6.2, 등등 상품서비스6.8, 가정용품가사서비스5.1, 오락문화3.1, 의류신발3.2, 교육1.5, 보건0.7, 통신1.0, 주류담배2.5가 모두 상승했다.

2023년 1월 생활물가지수 1177

이 중에서도 생활물가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 물가의 물건 중 쌀, 배추, 쇠고기처럼 소비자들이 자주 산다는 기본 생필품 156가지를 선정하여 평균적인 가격 변동을 나타낸 수치입니다. 이번 통계자료에서는 전체 458개의 물건 중 구입비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144개 품목으로 작성되었다고 합니다. 2020년 0.4였던 상승률이 2021년 3.2, 2022년 6.0, 2023년 6.1를 기록하며 가파르게 상승 중입니다.

특히 이중에서도 식품이 7.0, 식품 이외는 5.5 상승하여 사실 피부로 와닿는 물가는 더욱 상승 중입니다. 직장인들이 매번 하는 이야기인 월급 제외된 다. 오른다는 말이 사실이죠. 평균적으로 회사원들의 연봉인상률뇌피셜입니다.

2 소비자물가지수가 높다고 늘 인플레이션이라 말할 수 있는가?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높다는 것이 무조건 물가상승 상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CPI는 특정 기준년도를 기준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CPI가 높다는 것은 기준연도 대비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물가상승 상황 여부는 CPI의 상대적 증가율에 따라 판단됩니다. 인플레이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느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을 판단하려면 특정 기간 동안예 연간, 월간 가격이 얼마나 변화했는지 측정하는 인플레이션률을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PI가 고정된 수치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더라도 인플레이션률이 0에 가까운 수치로 낮게 나온다면, 그 기간 동안 물가상승 경우는 없습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와 생활물가지수가 시장경제에 미치는 영향

소비 패턴의 변화 소비자물가지수, 생활물가지수가 상승하면 가격 상승률이 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산다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이에 때라 소비 패턴이 변화할 가능성이 있고, 이는 시장경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로 소비자물가지수, 생활물가지수 상승으로 인해 생활비 부담이 커지면서 일부 소비자는 고가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거나 대체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채 증가 소비자물가지수, 생활물가지수가 올라가면 생활비가 증가하게 되어 가계 부채도 높아지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계 부채의 증가는 소비자들이 상환 부담을 느끼게 되고, 이것은 소비로 이어져 시장경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전반적인 경기 변동 소비자물가지수, 생활물가지수가 상승하면 가계 부채가 증가하고 소비자들은 소비를 줄이게 되어 기업의 생산과 판매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처럼 전반적인 경기 변동에 영향을 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미국과 사우디, 세계 경제의

위 사진은 지난 3월 10일 중국외교부 자료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지출목적별 유행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1월 생활물가지수

이 중에서도 생활물가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