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유통기한 지난약, 남은 약 버리는 법
폐의약품은 매립되거나 하수구에 버려지게 되면 항생물질 등의 성분들이 토양이나 지하수, 하천에 유입되어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슈퍼박테리아 등 내성균 확산으로 시민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기에 꼭 폐의약품은 가까운 약국에 가져다준다거나 분리배출해서 버려야 합니다. 폐의약품을 종량제봉투나 하수구에 배출하게 되면 항생물질 등 약 성분이 토양이나 하천에 유입되어 생태계 교란을 시키고 인체 건강을 위협할 수 있기에 꼭 분리배출이 필요합니다.
약을 올바로 버리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유효기간이 경과하였거나, 복용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약을 폐의약품이라고 합니다. 이 약들을 아무 곳에나 폐기하는 경우 땅 속으로 매립되거나, 하수구로 버려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약의 항생물질 등이 환경오염을 유발하기도 하고, 내성균을 확산시키며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항생물질이 지하수, 하천, 토양에 유입되면 환경 오염이 됩니다.
기존의 폐의약품 수거함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기존의 수거함은 잠금장치가 있어 관리가 필요하여, 설치를 확대하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공공기관 내 수거함은 근무시간 외에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24시간 활용 가능합니다. 배출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폐의약품 전용 회수봉투나일반 종이 봉투 겉면에 폐의약품을 표기하여 알약이나 가루약을 넣고 밀봉해 우체통에 넣으면 됩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
이렇게 종류별로 분리한 약들은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폐의약품 수거함은 약국,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우체국 등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다만, 지역별로 폐의약품 수거함을 비치하지 않은 곳도 있고, 수거가 불가능한 의약품도 있으니 방문하시기 전에 전화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약국의 경우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없는 수거함이 없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폐의약품 수거함은 주로 주민센터, 보건소,복지관에 있습니다. 주민센터와 보건소 외에도 사람이 모일만한 기타장소에도 폐의약품 수거함이 있습니다. 서울시 약 버리는 방법
스마트서울맵에서 상세보기를 눌렀을 때 나오는 폐의약품 배출방법입니다. 가루약, 알약,물약,연고 등 약의 종류에 따라 폐의약품 수거함에 배출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지역마다. 아니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배출방법이 바뀔 수 있으니 직접 스마트서울맵에서 확인하고 배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