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결격자와 대습상속인의 개요(feat 상속비율 계산)

상속결격자와 대습상속인의 개요(feat 상속비율 계산)

재산을 상속받는 경우 상속인에 따른 상속분의 구분을 하게 되는데요. 이 가운데에서 상속결격자라는 상속인이 될 수 없는 사람도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결격된 사람의 순위를 대신해서 대습상속인도 생기게 되는데, 이 상속결격자와 대습상속인은 어떠한 것인지 알아봅시다. 말 그대로 상속인이 될 수 없는 사람으로 상속의 순위에는 연관된 사람이지만, 일정한 이유로 상속을 받지 못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입니다. 상속인임에도 불구하고 상속을 받지 못하는 사유가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BPS Book Value per Shar 주당 순자산 가치
BPS Book Value per Shar 주당 순자산 가치

BPS Book Value per Shar 주당 순자산 가치

BPS, 즉 Book Value per Share는 기업의 주당 순자산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주 한 명당 기업의 순자산 가치를 나타냅니다. 주로 PBR을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BPS 계산법 BPS 총 자산 총 부채 발행 주식수 이런 재무 지표들은 주식 투자 결정에 도움을 주려는 필요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전적으로 사용하기보다는 기업의 성장률, 업종 동향, 경기 상황 등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PBR은 자산을 기준으로 하는 지표로, 기업의 업종 특성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습상속인이 되는 경우
대습상속인이 되는 경우

대습상속인이 되는 경우

상속의 1 순위자인 직계비속이나 3 순위자인 형제자매가 상속개시 전에 사망하거나 결격자가 된 경우에 그 직계비속이 있는 경우 대습상속을 인정하게 되고, 또한 상속개시 전에 사망하거나 결격자가 된 자의 배우자도 모든 경우에 대습상속인과 같은 순위로 공동상속인이 되고 대습상속인 즉 직계비속이 없는 경우에는 단독상속인이 되네요. 이런 대습상속인의 상속분은 사망하거나 결격자가 된 자의 상속분에 한하게 되는데요. 대습상속인이 여러 명인 경우에는 그 상속분을 동일하게 나누게 되고, 그 배우자의 경우는 직계비속의 상속분에 50를 가산해서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보면, 이같은 경우애 상속비율을 따져보시면 다음과 같게 됩니다.

카드 사용금액 소득공제 순서

소득공제율이 어떠한 식으로 2배나 차이가 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카드 사용금액 소득공제 순서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소득공제로 세금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한 해 카드 사용금액이 내 총 급여연봉의 25가 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 사용금액이 총급여의 25가 넘었다면, 카드 사용금액에서 총급여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차감하면서 공제해 줍니다. 이같은 경우애 공제되는 순서는 한 해 동안 사용한 신용카드 체크카드직불카드 등 도서, 공연 등 대중교통수단 전통시장 금액 차례대로 금액에 대해 각각 일정비율1580 차감하며 공제가 진행됩니다.

사용액 소득공제율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부터 바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2배 받는 황금비율은?

소득공제 2배 받는 황금비율이 있을까요? 네. 바로 연봉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은 신용카드로 쓰는 것인데요. 근로자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부터 소득공제를 받기 때문에 25에 해당하는 금액은 공제율이 낮은 신용카드로 먼저 사용하고, 그 이후 금액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소득공제 한도에 맞춰 최대한 효율적으로 소비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연말정산 모의계산 서비스로 각 항목별 남은 한도액을 확인한 뒤에 연말정산 앞둔 지금부터는 연봉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은 신용카드로 사용하고, 25를 초과했다면 신용카드보다는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받을 수 있는 조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국가 및 지역의 법률, 노동규정, 노동계약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해당 회사나 기관에서 일한 근로기간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3개월 이상 혹은 6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에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정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의 적용 대상은 일반적으로 정규직 근로자입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비정규직파트타임, 계약직 등이나 특정 유형의 근로자도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설정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주휴수당은 토요일 혹은 일요일과 같은 주간 휴무일에 적용됩니다. 하지만 언론사와 같이 업종별로 다른 요일이 주간 휴무인 경우 해당 요일에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상속결격자와 대습상속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상속결격자 같은 경우는 물론 발생하면 안 되는 상황이지만, 어떤 개념인지 아시라고 포스팅해 본 것이고요. 대습상속인 같은 경우는 주변에서 자주 보일 수 있는 상황이라 한 번쯤 보셔서 개념을 아시라고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아울러 대습상속 시 상속비율에 대해서도 너무 쉽게 풀어서 상속분 비율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BPS Book Value per Shar 주당 순자산

BPS 즉 Book Value per Share는 기업의 주당 순자산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주 한 명당 기업의 순자산 가치를 나타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습상속인이 되는 경우

상속의 1 순위자인 직계비속이나 3 순위자인 형제자매가 상속개시 전에 사망하거나 결격자가 된 경우에 그 직계비속이 있는 경우 대습상속을 인정하게 되고, 또한 상속개시 전에 사망하거나 결격자가 된 자의 배우자도 모든 경우에 대습상속인과 같은 순위로 공동상속인이 되고 대습상속인 즉 직계비속이 없는 경우에는 단독상속인이 되네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사용금액 소득공제

소득공제율이 어떠한 식으로 2배나 차이가 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