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부기의무자와 간편장부대상자 세금 최적화 전략과 불이익

복식부기의무자와 간편장부대상자 세금 최적화 전략과 불이익

아직 근로소득과 귀여운 배당소득과 이자 소득뿐이면서 쓸데없는 짓 합니다. 싶긴 한데 어차피 업무와도 관련이 있는 정보 이므로 스스로 공부 합니다. 생각하고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소득, 기장의무, 종합소득세 신고
사업소득, 기장의무, 종합소득세 신고

사업소득, 기장의무, 종합소득세 신고

사업장의 사업소득에 따라 기장의무가 달라집니다. 또, 기장의무에 따라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이 달라집니다.

소규모 사업자 = 간편장부대상자 = 간단하게 장부 작성= 세무 전문가 없이 셀프로 장부 작성 가능 = 종합소득세 셀프 신고 가능사업규모가 큰 사업자 = 복식부기의무자 = 회계 지식이 필요함 = 복식장부 작성 혼자 하기 힘듦= 종소세 신고 세무사에게 맡기길 제안

사업소득액이 적은 소규모 사업자는 간편장부대상자입니다.

사업소득 기준은 업종마다. 다릅니다. 의사, 약사,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직 사업자의 경우 사업소득과 상관없이 복식부기의무자입니다. 복식부기의무자는 사업용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임대로, 급여 등의 거래대금을 사업용 계좌를 통해 이체해야 합니다. 간편장부대상자도 복식장부를 작성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도 됩니다.

기장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
기장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

기장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

기본적으로 비용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결손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도 인정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무기장가산세 20를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관리회계의 관면에서는 명백한 계산으로 예상되는 매출을 파악해서 하는 할인이 아니기에 매출이 늘어남에도 적자가 발생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기장 의무자가 기장을 하지 않는 경우 세무조사 등 세무간섭을 받을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복식장부는 회계 기준에 따라 자산, 부채, 자본, 수익의 변화를 거래 시마다.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재무제표로 기록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회계 지식을 토대로 작성하기 때문에 복식장부를 작성해야 하는 복식부기의무자는 세무사를 통해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우니까요 간편장부는 회계지식이 없어도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장부로, 수입과 지출을 가계부 작성하듯 기록하면 됩니다. 쉽고 간편하기 때문에 셀프로 할 수 있습니다.

즉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자 할 때, 기장의무에 따라 복식부기의무자는 세무 전문가 대행을 하고, 간편장부대상자는 셀프로 신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부를 기장할 경우 혜택
장부를 기장할 경우 혜택

장부를 기장할 경우 혜택

1 실제 소득에 따라 계산하기 때문에 적자결손가 발생할 경우 소득금액에서 15년간 공제받을 수 있어요. 2 간편 장부대상자는 단순경비율기준경비율로 소득금액을 계산하는 것보다. 소득세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100만 원 한도로 기장 세액공제복식부기 시에 한함 20 적용, 장부의 기록저장 불성실 가산세 20적용 배제 3 전문직의 범위와 간편 장부대상자에 대한 간편장부 작성 요령 및 서식 등은 국세청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부동산 임대업의 간편장부대상자

부동산 임대업의 경우 간편장부와 복식장부를 나누는 사업소득의 기준, 즉 업종별 기준금액은 7,500만 원입니다. 직전연도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미만 간편장부대상자이고, 7,500만 원 이상 공적인 장부를 써야 하는 복식부기의무자 입니다.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많으려나요? 직전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미만 이면 간편장부대상자로, 세무 지식이 없어도 간단하게 장부를 작성가능하므로 셀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전 임대수입이 7,500만 원이 넘는 인원은 복식부기의무자이기 때문에, 회계지식이 필요하므로 세무대리인을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게 좋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 요건

기장의무는 간편장부와 복식장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업자마다. 기장의무가 변경되는 기준이 뭘까요? 간편장부대상자와 복식부기의무자를 무엇으로 구분할까요? 이해하기 쉽게 간편하게 구분해 보자면, 사업소득액이 많으면 복식부기의무자, 사업소득액이 적으면 간편장부대상자라 할 수 있습니다. 기장의무 기준은 돈을 얼마나 많이 버느냐입니다. 좀 더 제대로 들어가면, 간편장부와 복식장부를 나누는 사업소득의 기준은 업종별7500만 3억로 차이가 있습니다.

업종별 기준금액 미만의 소득을 받는 사업자는 간편장부대상자이고, 업종별 기준금액 이상의 소득을 받는 사업자라면 복식부기의무자에 해당됩니다. 간편장부대상자가 아닌 모든 사업자는 복식부기의무자 입니다.

사업용 계좌제도

사업용 계좌란 가계용과 분리된 다른 계좌로 거래대금, 인건비, 임차료 등을 지급하거나 받는 경우 복식부기 의무자는 신고기한 내에 관할 세무서로 신고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업소득 기장의무, 종합소득세

사업장의 사업소득에 따라 기장의무가 달라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장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

기본적으로 비용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장부를 기장할 경우 혜택

1 실제 소득에 따라 계산하기 때문에 적자결손가 발생할 경우 소득금액에서 15년간 공제받을 수 있어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