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부동산거래신고필증 셀프 신고 발급 방법
이번 글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의 법인 사업자나 개인 사업자라면 대부분 발급 의무 대상이 되며 정해진 기간 안에 꼭 발급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그 발행 의무 대상, 발행 기간, 지연 시 가산세,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등을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법인 사업자라면 모든 법인 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대상이 됩니다. 개인 사업자의 경우 직전연도 사업장별 공급가액 합계액이 3억 원 이상인 사업자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대상이 됩니다.
2022년 7월부터는 3억 원에서 2억 원으로 그 적용 대상이 확대됩니다. 이곳에서 사업장별 공급가액 합계액은 과세, 면세를 모두 합친 금액으로 산정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서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는 사전에 미리 준비해두지 않으면 미처 기한을 지키지 못해서 불가피하게 가산세가 부과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대상이 되는 사업자라면 무조건적으로 미리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를 준비해둬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인증서는 총 2가지입니다.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와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입니다. 이 2가지는 서로 약간의 차이가 있었으나 아래 좀 더 자세하게 적어두었습니다.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외에도 인터넷 뱅킹, 나라장터 입찰, 4대 보험 EDO, 국가 과제 지원 등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일들을 1개의 인증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민간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포털홈페이지 네이버에서도 민간인증서인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12월까지 네이버 인증서를 네이버 앱이나 웨일 브라우저에서 발급받으면, 네이버 페이 포인트 천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전개형식 중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네이버 인증서를 한번 발급받아 봤습니다. 간단한 스마트폰 본인인증만 하면 바로 발급이 되니 굉장히 편리한데요. 아직 사용처가 메리츠 화재, DB손해보험, 교보라이프플래닛, 흥국화재 정도입니다.
네이버 인증서 또한 내년이 되면 국민연금공단을 비롯하여 사용처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기간
필요하지 않은 가산세를 물지 않으려면 전자세금계산서는 무조건적으로 공급일자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을 완료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재화의 공급이 3월 20일에 이루어졌다면, 그 다음 달인 4월 10일까지는 무조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다음 달 10일이 주말 혹은 공휴일에 해당한다면 바로 그 직후 평일까지는 발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4월 10일이 토요일이었다고 하면, 4월 12일 월요일에 발행해도 괜찮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서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는 사전에 미리 준비해두지 않으면 미처 기한을 지키지 못해서 불가피하게 가산세가 부과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대상이 되는 사업자라면 무조건적으로 미리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를 준비해둬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인증서는 총 2가지입니다.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와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입니다. 이 2가지는 서로 약간의 차이가 있었으나 아래 좀 더 자세하게 적어두었습니다.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외에도 인터넷 뱅킹, 나라장터 입찰, 4대 보험 EDO, 국가 과제 지원 등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일들을 1개의 인증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에서 무료로 발행이 가능합니다. 국세청 외에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주는 트러스빌, 스마트빌 같은 사이트도 있지만 조금 더 간편하고 관리가 수월한 대신 매달 일정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또 사용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하는 국세청을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 드린 범용인증서 혹은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상단에 보시면 ”조회/발급”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맨 왼쪽에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아래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간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포털홈페이지 네이버에서도 민간인증서인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필요하지 않은 가산세를 물지 않으려면 전자세금계산서는 무조건적으로 공급일자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을 완료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