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호박전 달달한 고구마전 만들기
호박 좋아하시나요?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식재료라고 할 수 있는 호박입니다. 호박 종류 그리고 요리 방법에 따라 여러가지 식감과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와 비슷한 호박의 종류와 특징, 활용 가능한 요리와 같은 정보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해당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호박 종류 개인적으로 찌개에 자주 넣어 조리하는 애호박입니다. 항산화 성분인 카로틴이 많아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예방합니다. 또한 칼륨의 공급원으로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해마다 찜이나 샐러드로 먹고 있는 단호박입니다. 부드럽고 고운 노란 속살은 베타카로틴 성분에 의한 것으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시력과 면역력 강화에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애호박은 비타민 A, 카로티노이드,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비타민 A는 피부 건강, 시력 보호, 면역력 강화 등에 도움이 됩니다.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 예방, 암 예방 등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소는 변비 예방,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이 됩니다. 애호박은 열량이 낮고 섬유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또한, 소화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영유아, 환자 등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애호박은 찌개, 카레, 구이, 볶음 등 여러가지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애호박을 요리할 때는 영양소를 최대한 흡수할 수 있도록 기름을 두르고 볶거나 구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주키니Zucchini
애호박보다. 조금 길고 어두운 푸른색을 띄고 있으며, 털이 없고 매끈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마디 호박 아니면 돼지 호박이라고도 하며 애호박처럼 찌개, 국, 전, 볶음 등의 요리에 사용합니다. 주키니는 윤기가 나고 밝은 녹색 껍질을 가진 것으로 단단하고 무거운 것으로 1520cm 정도의 크기가 좋습니다. 호박이 무르거나 표면에 구멍이 있다면 너무 많이 익은 것이며, 끝에 주름이 진 것은 오래된 것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수호박Spaghetti squash
호박을 삶으면 속 살이 국수처럼 풀어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스파게티 호박이라고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 가평군의 특산물로 많이 재배됩니다. 호박 가닥을 국수처럼 양념장에 말아먹기도 하고 밀가루에 반죽하여 수제비를 끓여먹기도 합니다. 칼로리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 건강식품으로 활용도가 높다.
둥글납작한 생김새를 지니고 주홍색이나 오렌지색을 띄고 있어 꽃호박과 함께 관상용으로 사용됩니다.
1. 나이 든 호박의 겉껍질을 잘라주세요. 이때 칼로 비스듬히 호박의 모양 따라서 잘라주면 잘 커팅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중간의 씨도 깔끔하게 제거해 주세요. 비닐에 쌓인 채로 밖에 두었더니 겉이 약간 뭉그러졌더라고요. 겉의 상태가 조금 나쁘지만 잘라내면 안은 정말 노랗게 잘 익어서 달기까지 하답니다. 2. 최대한 얇게 채 썰어주세요. 전 푸드 프로세서를 이용해서 잘라주었답니다. 기계를 이용하면 얇고 급속도로 자를 수 있답니다.
아래의 푸드프로세서는 정말 오래전에 구입했는데요.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본전이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3. 먹을 만큼만 덜어서 소금을 넣고 골고루 섞이도록 뒤적여줍니다. TIP: 소금을 미리 넣어두면 호박에서 물이 나와서 촉촉한 나이 든 호박전을 드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