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락조 키우기, 햇빛, 온도, 습도, 물주기, 가지치기, 포기나누기, 해충
극락조는 남아프라키 원산지인 열대 식물입니다. 극락조는 꽃 모양이 새가 날아가는 모습과 닮았다고 해서 이름이 이렇게 지어졌는데요, 현실 영어 이름으로는 Bird of paradise flower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극락조는 여인초와 비슷해서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여인초와 비슷해서 착각을 하기도 하는데요, 야생에서 극락조는 2m가 넘게 자라기도 합니다. 극락조 꽃말 낙원, 기쁨, 기대감, 자유 극락조 대표 종류 레지나Reginae, 니콜라이Nicolai 이 중에서 레지나는 가장 자주보이는 극락조이며 니콜라이는 레지나와 다르게 흰 꽃이 핍니다.
극락조 온도
극락조 키우기를 하면서 가장 생육을 하기 좋은 온도는 20도에서 30도 정도입니다. 극락조는 보통 베란다가 아니라 실내에서 키우곤 하는데요, 겨울철에는 베란다에서 키우지 말고 기온을 10도 이상으로 유지를 하면서 키워주는게 좋습니다. 냉해를 입게 될 시에는 다시 회복이 되지 않을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극락조 햇빛의 경우에도 온도와 연결이 되는데요, 햇빛의 경우 직사광선을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다만 반음지 보다는 빛이 잘 드는 양지에서 키워주는게 좋습니다. 극락조가 꽃을 피우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꽃을 피우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햇빛이 미흡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포기나누기와 종자번식으로 가능합니다. 극락조는 세장정도의 잎을 그룹으로 포기나누기 하면 쉽게 번식이 가능합니다. 종자번식도 가능은 하지만 발아까지 수개월이 넘고, 다시 꽃을 피우기 까지 45년을 더 키워야 할 정도로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분갈이는 화분에 비해 식물이 자나치게 크거나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온경우, 흙 표면이 오래되어 딱딱하게 굳은 경우, 평소보다. 흙이 급속도로 마르거나 반대로 잘 마르지 않을 때에 해줍니다.
보통 소형화분은 분갈이를 한 지 1년이 지난 후, 대형화분은 분갈이를 한 지 2년이 지난 경우에 분갈이를 합니다. 극락조는 크기에 비해 뿌리가 크지 않은 식물입니다. 23년에 한 번 씩 분갈이를 해 주는 것이 베스트 입니다.
온도와 습도
극락조는 짧은 시간 동안 섭씨 0도에 노출되어도 바로 동사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오랜 시간 영하의 기온에 노출되면 손상을 입습니다. 극락조는 남부 아프리카가 고향인 식물입니다. 겨울에는 언제나 실내에 두어야 합니다.
극락조는 높은 습도가 필요한 식물입니다. 최소한 습도가 50% 이상이 되도록 합니다. 특히 여름철 습도는 높을수록 더 좋습니다. 습도를 높이기 위해 가습기, 스프레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얕은 물이 담긴 통 안에 자갈을 깐 다음 그 위해 화분을 두면 습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씨앗 심기
극락조 식물을 씨앗에서 키우려면 약간의 인내와 작업이 필요합니다. 씨앗을 심기 전에는 따뜻한 물에 2448시간 담가두면 발아가 잘 됩니다. 배수가 잘되는 화분용 믹스에 씨앗을 심고 흙으로 가볍게 덮은 뒤 발아가 될때까지 촉촉하게 유지하면 되며, 발아에는 몇 주에서 몇 달이 걸릴 수 있으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합니다. 또한 실제로 첫 꽃을 피울때까지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보통 첫 꽃을 피울 때까지는 약 35년이 걸립니다.
관리 방법과 환경 요건 등에 따라 첫 개화 시점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토양 조건
극락조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배수가 잘 되는 유기질 토양이 필요합니다. 이탄, 펄라이트 및 모래를 섞어주면 적절한 수분이 유지되며 배수도 좋아집니다. 산성도는 6.07.5 사이의 약산성에서 중성 사이가 좋습니다. 옮겨심는 경우 과거 화분에서와 비슷한 깊이에 심으며 화분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흙 중간중간 비는 공간이 없도록 흙을 조금씩 다져주면서 채워주면 좋습니다. 화분을 선택할 땐 무조건적으로 배수구가 있고 배수가 잘되는 화분을 택해야 합니다.
뿌리가 물에 잠기는 것은 무조건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분갈이를 해줄 땐 극락조가 지속해서 잘 자랄 수 있도록 직경이 35cm정도 더 큰 화분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흙이 축축하게 유지될 정도로 물을 주는 게 좋지만 과습은 피해야 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고 물이 부족하면 말라버릴 수 있습니다.
극락조 꽃 피우기
극락조를 키우는 큰 재미 중의 하나는 멋진 꽃을 피우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극락조는 34년이 지나야 꽃을 피우기 시작합니다. 극락조가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을 맞춰주어야 합니다. 햇빛을 충분히 받아야 합니다. 하루 6시간 이상 햇빛을 받는 것을 보장하도록 합니다. 여름 동안 충분한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물을 주기 전에 흙이 어느 정도 말라야 합니다. 물을 너무 자주 줘도 꽃이 피지 않습니다. 적절하게 비료를 주는 것은 꽃을 피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뿌리를 얕게 심어야 꽃을 피웁니다. 뿌리가 너무 깊이 묻혀 있다면야 꽃을 잘 피우지 않습니다. – 분갈이를 자제합니다. 분갈이를 하면 극락조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이후 1~2년간 꽃을 피우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극락조 온도
극락조 키우기를 하면서 가장 생육을 하기 좋은 온도는 20도에서 30도 정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도와 습도
극락조는 짧은 시간 동안 섭씨 0도에 노출되어도 바로 동사하지는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씨앗 심기
극락조 식물을 씨앗에서 키우려면 약간의 인내와 작업이 필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