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와 명절 설 추석 차례 지방 쓰는 법

제사와 명절 설 추석 차례 지방 쓰는 법

제1의 하느님 조상님을 모시는 제사와 명절 설과 추석 지방 쓰는 법 사당에서 제사와 명절 차례를 모시는 집안은 위패를 봉안해 제례를 모십니다. 그러나 일반 집에서 기제사와 설과 추석 등 명절 차례를 모실 때는 지방을 써서 제례를 모십니다. 우리나라가 역사와 문화를 빼앗겨 잃어버린 관계로 모르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신의 세계입니다. 목숨을 잃은 조상님을 모시는 우리의 소중한 제사 문화는 일본 제국주의의 역사와 문화 말살과 특정 종교에 의해 미신으로 매도되고 저급하고 부정한 악령 아니면 악마와 같은 의미에서 폄하했습니다.

기제사와 우리 민족의 대명절인 설과 추석의 차례는 고조부모님까지 모시는 4대 봉사를 합니다.


imgCaption0
전라도 차례상 전라도하면 홍어

전라도 차례상 전라도하면 홍어

전라도하면 생각나는 음식은 3합이 유명하죠. 그 중에서도 홍어가 정말 유명한데요. 그래서 전라도는 차례상에 홍어를 올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잔치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음식 중에 하나가 홍어다보니 차례상에도 무조건적으로 상승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전라도는 음식으로 잘 알려진 만큼 먹을거리가 풍성하고 음식문화도 발달한 지역이어서 차례상에 여러가지 음식이 상승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특히, 남도 쪽에서는 꼬막 같은 어패류도 빠지지 않고 차리는 음식입니다.

추석 차례지내는 순서

차례를 지내는 시간이 되면 제상과 병풍 등 집기를 준비합니다. 차례는 기제사와 달리 축문을 읽지 않고 잔을 한 번만 올립니다. 이에 반해 기제사는 술을 세 번 올리고, 축을 읽는 것이 크게 다릅니다.

추석 차례지내는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강신 降神 조상님을 맞이합니다. 제주(장자 아니면 장손)가 앞에 나아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차례를 돕는 사람)가 술을 따라주면 쌀을 담아둔 그릇에 3번 나누어 붓는다.

제주가 2번 절합니다. 2. 참신 조상님께 인사를 드립니다. 차례에 참석한 모든 가족이 두 번 절을 하는데, 음양의 원리에 따라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하기도 합니다. 3. 헌작 조상님께 잔을 올립니다. 각 신위마다. 잔을 올려야 하며 제주가 직접 바로 술을 따르거나 집사자가 따라주기도 합니다. 4. 계반삽시 조상님의 식사를 돕는다.

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

다음은 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입니다. 차례를 지내기 위해 차례상을 차리는 것만큼 그 순서를 아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각 집안마다. 어느 정도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한번 철저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신 제주가 향을 피우고 집사가 따라주는 술이 든 술잔을 향 위로 3번 돌린 후 조상님께 2번 절을 합니다. 참신 참석한 모든 사람이 2번 절을 합니다. 진찬 윗대 조상의 신위부터 차례로 밥과 국을 모신다.

추석에는 떡국, 설에는 송편 헌주 제주가 직접 술을 따라 올리고 2번 절을 합니다. 삽시상저 : 송편에 숟가락을, 젓가락을 적이나 편에 올려놓는다. 시립, 유식 :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무릎을 꿇고 조용히 앉아 있거나 자리를 비워 조상님께 식사를 권유합니다.

추석 차례상 지방 쓰는 법 준비물

처음 지방을 쓰려면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종이와 붓인데요. 두 개다. 문방구에서 사시면 됩니다. 문방구에서 지방 쓰려고 한다고 하면 조금은 알아서 챙겨주실 겁니다. 지금 저희 집에 붓필이 없어서 사진을 못 찍었습니다. 종이는 한번 사면 10년은 쓰실 수 있습니다.

종이 사이즈는 세로 33* 가로 60인데 이것을 지방 형식에 맞춰서 잘라서 쓰시면 됩니다.

부모 지방쓰는법

부모의 지방을 쓸 때 두분이 모두 목숨을 잃은 경우 하나의 지방에 두 분을 같이 적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부친은 왼쪽, 모친은 오른쪽이며 한 분만 목숨을 잃은 경우 중앙에 작성합니다. 아버지 지방의 경우 현고학생부군신위라고 쓰며 이같은 경우애 현고의 현은 존경의 의미를 고는 고인이 제주의 아버지임을 의미합니다. 학생은 본질적으로 관직이 없는 사람을 의미하지만 현대에는 독특한 변형 없이 고인이 남성이라면 학생으로 적습니다.

부군은 남자일 경우 적는 것이며 마지막에 적는 신위는 조상의 자리를 의미합니다. 어머님 지방쓰는법은 현비유인광산김씨신위로 적습니다. 현비의 비는 목숨을 잃은 어머니를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정경부인 등 봉작이 있는 경우 봉작을 적었으며 일정한 봉작이 없습니다.면 유인이라고 작성합니다. 고인의 이름을 쓰는 부분에는 본관과 성씨를 적으며 마지막에는 남성과 동일하게 조상의 자리를 뜻하는 신위를 적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라도 차례상 전라도하면

전라도하면 생각나는 음식은 3합이 유명하죠.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추석 차례지내는 순서

차례를 지내는 시간이 되면 제상과 병풍 등 집기를 준비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

다음은 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