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참시 이영자 파김치 레시피 및 꽃게액젓

전참시 이영자 파김치 레시피 및 꽃게액젓

무는 배추, 고추와 함께 3대 채소로 불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재배되었던 듯 하지만, 문헌상으로는 고려시대에 중요 채소라는 기록이 시작입니다. 무를 다른 이름으로 동삼이라고도 부르는데, 겨울에 먹으면 삼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생약명으로는 나복이라 하며 무의 잎은 나복엽 그리고 씨앗을 나복자 라고 부릅니다. 나복은 서늘한 성질로 달고 맵고, 나복엽은 평정 성질로 맛은 맵고 쓰고, 나복자는 평정 성질로 맛이 맵고 답니다.


두부장 청태장 지레장
두부장 청태장 지레장

두부장 청태장 지레장

두부장사찰에서 많이 만들어 먹던 장으로 뚜부장이라고도 하며, 물기를 제거한 두부를 으깨어 소금 간을 한 후 항아리에 넣어 두었다가 참깨, 참기름, 고춧가루로 양념하여 베자루에 담아 다시 한번 묻어 두었다가 한 달 정도 후에 노란빛이 나면 먹을 수 있습니다. 청태장마르지 않은 생 콩을 시루에 쪄서 떡 모양으로 빚은 뒤, 균주가 붙어서 잘 분해되도록 콩잎을 덮어서 띄운 장으로 청태콩으로 만든 메주를 더운 곳에 띄우고 여기에 햇고추를 섞어 만듭니다.

지레장메주를 빻아 김칫국물을 넣어 발효시킨 장으로, 지름장 혹은 지레장이라고도 합니다.

김장의 여러 종류
김장의 여러 종류

김장의 여러 종류

1. 배추김치 Baechu Kimchi 배추김치는 가장 유명하고 고전적인 김치 종류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김치라고 말할 때 생각하는 것은 이 김치일 것입니다. 주 재료로는 양배추를 사용하며, 양념은 고춧가루, 마늘, 생강, 멸치 액젓, 간장 등을 포함합니다. 이 김치는 묵은 냉장고에서도 장기간 신선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2. 물김치 Mul Kimchi 물김치는 양배추 대신 무를 주 재료로 사용하는 김치 종류입니다.

물김치는 보다. 상큼하고 편한 맛을 가지며, 여름 시기 식사에 인기가 많습니다. 양배추김치보다. 물과 여러 양념을 활용하여 만듭니다.

같은 양의 밀과 콩을 불린 뒤 빻아서 물과 소금, 엿기름 등을 섞은 뒤항아리에 담아 따뜻한 곳에 두어 속성 발효시키는 속성장입니다. 과거에는 두엄이나 말똥 퇴비 안에 항아리째 묻어 두엄이 발효되는 열로 속성발효를 촉진하여 말똥즙장이라고도 불렀습니다. 만들 때 채소와 해산물충청도 한정을 같이 넣어 담그기도 하는데, 충청도에선 두엄 대신 3분의 2 정도만 항아리가 물에 잠기게 한 뒤 따뜻한 곳에 놓아 발효시키는 방식으로 대체하기도 하며, 지금은 전기밥솥으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된장에 여러 가지 재료를 넣어서 끓인 양념장으로 두부, 우렁, 소라, 고기류 등을 넣어 만들게 됩니다. 넣은 재료에 따라 두부강된장, 우렁강된장, 소라강된장 등으로 불립니다. 지역에 따라 빡빡장, 깡된장, 깡장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비빔밥이나 쌈밥등에 곁들여 먹습니다.

김장 과정
김장 과정

김장 과정

1. 양배추 손질 양배추는 신선량한 상태로 손질되어야 합니다. 뿌리 부분을 자르고, 양배추 잎사귀를 분리한 후 적절한 크기규모로 잘라줍니다. 이후, 소금에 적당히 적셔 양배추를 무르게 만들어 줍니다. 2. 소금 치기 손질한 양배추에 굵은소금을 뿌리고 잘 섞어줍니다. 양배추의 수분이 나오고 무르게 부드러워질 때까지 소금을 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소금을 친 양배추는 12시간 정도 숙성합니다. 3. 조미료 만들기 김치 양념은 여러 재료를 섞어 만듭니다.

고춧가루, 마늘, 생강, 고춧가루, 멸치 액젓, 간장, 설탕 등을 사용하여 양념을 만들어줍니다. 양념의 양과 비율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청국장은 된장처럼 오랜 시간 발효를 시키는 것이 아닌 짧게는 오늘 길게는 23일 정도 발효 후 먹을 수 있습니다. 콩을 쪄서 항아리에 짚을 깔아 그 위에 넣고 발효시킨 장으로, 풍미가 아주 강한 콩 발효 식품입니다. 볏짚 안쪽은 아주 따뜻해서약 60 고초균이 살고 있는데, 고초균은 콩 덩어리를 끈적끈적하게 삭혀 줍니다. 숙성시킨 콩 덩어리에 소금과 파, 마늘, 고춧가루를 넣어 반죽한 것이 바로 청국장이 됩니다. 된장보다.

좋은 균은 적지만 특정 냄새가 진하게 나고, 암을 막는 효과가 더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혜택이 있으며, 콩을 속성으로 발효시켜 만든 낫토보다는 저장 기간이 길지만, 소금을 적게 넣고 만들었기 때문에 다른 장에 비해 장기간 두고 먹을 수는 없는 단점도 있습니다.

어간장간장 아님 주의

멸치, 조개, 굴 등의 어패류에 소금을 넣어 발효시켜 만든 액체 조미료를 말해요. 간장은 아닙니다.

자주 묻는 질문

두부장 청태장 지레장

두부장사찰에서 많이 만들어 먹던 장으로 뚜부장이라고도 하며, 물기를 제거한 두부를 으깨어 소금 간을 한 후 항아리에 넣어 두었다가 참깨, 참기름, 고춧가루로 양념하여 베자루에 담아 다시 한번 묻어 두었다가 한 달 정도 후에 노란빛이 나면 먹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김장의 여러 종류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장 과정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