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응급실 내부 리모델링

전북대병원 응급실 내부 리모델링

아파서 병원에 갈 때 보통 믿고 가죠? 하지만 최근에 병원과 관련한 여러 사건들을 듣고 보시면 이 병원은 안심하고 가도 되나? 라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최근 PD수첩에서 다룬 전북대병원 민건이 사망사건과 관련해서 내용을 찾아보니 병원 시스템을 다. 뜯어고치고 연관 담당자들은 모두 감옥에 보내고 싶더라구요. 2016년 9월 30일. 2실 민건이는 견인차에 치여서 전북대병원 응급실에 도착하게 됩니다. open book type 골반골 골절과 오른쪽 발목에 압궤손상crushing injury이 있었고 발목 미세수술이 필요합니다.고 판단한 정형외과 전공의는 전원을 결정, 을지대와 전남대를 포함한 10여개 병원에 전원을 요청했습니다.

충분히 살릴 수 있었던 2살 아이 민건이 하지만 사안은 20시 30분 아주대병원이 전원요청을 수용하기 전까지 모든 병원이 전원 요청을 거절한 것입니다.


imgCaption0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진료를 하며 보건복지부 장관이 상급종합병원이나 종합병원 중에서 지정합니다. 2023년 2월 기준 우리나라에는 총 40개 병원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강원 2개, 경기 6개, 경남 2개, 경북 3개, 광주 2개, 대구 2개, 대전 2개, 부산 2개, 서울 7개, 울산 1개, 인천 3개, 전남 2개, 전북 2개, 제주 1개, 충남 1개, 충북 1개, 원주충주 1개입니다.

수도권에 16개에 절반에 가까운 병원이 지정되어 있으며 독특하게 원주 세브란스 병원은 강원 원주와 충북 충주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원주와 충주는 광역지자체는 다르나 인접하여 생활권은 많은 부분 중복됩니다. 대부분 상급종합병원이 권역별 응급의료센터를 담당하고 있으나 경북과 전남에는 종합병원이 응급의료센터 노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경상권에는 두군데의 치과응급실 의료기관이 있습니다. 바로 대구치과병원응급실 경북대학교병원응급실과 부산치과병원응급실 부산대학교병원응급실이 있습니다. 하나하나씩 모두 치과병원이 있지만 치과병원내에는 응급실이 따로 없습니다. 경북대학교병원응급실과 부산대학교병원응급실을 내원하면 치과병원 소속의 구강안면외과레지던트당직 의사선생님이 진료를 보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Call당직입니다. 많은 블로그들이 잘못된 정보로 글을 작성하는데 다시 한번 말하지만 경북대학교치과병원과 부산대학교치과병원에는 응급실이 없기때문에 야간에 그곳으로 방문해도 진료를 보지 못합니다.

전라권역에는 경상권과 다르게 많은 치과대학병원과 치과병원 자체내의 야간진료를 볼 수 있는 치과응급실이 있습니다. 원광대학교치과병원과 조선대학교치과병원은 야간치과진료도 볼수 있는 자체 응급실을 운영중입니다.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는 시도지사가 지정합니다. 지정권자에 있어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차이가 있습니다. 종합병원 중에서 지정합니다. 2023년 2월 기준 총 131개 병원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강원 4개, 경기 22개, 경남 5개, 경북 6개, 광주 5개, 대구 4개, 대전 6개, 부산 9개, 서울 29개, 울산 1개, 원주충주 2개, 인천 12개, 전남 2개, 전북 8개, 제주 4개, 충남 8개, 충북 4개입니다. 여기서도 원주와 충주는 같은 권역으로 되어 있으며 평택은 경기도임에도 불구하고 응급의료권역은 충남천안으로 되어 있습니다.

절반에 가까운 65개로 응급의료기관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으며 지방에는 많이 없는 의료 도움 수준이 높은 상급종합병원도 다수 지정되어 있습니다. 2023년 2월 현재 지역응급의료센터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는 응급의료기관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각 응급의료기관의 차이점은 진료 환자환자 및 의료 도움 수준 등에 있으나 지정권자가 하나하나씩 보건복지부장관, 시도지사, 시군구청장으로 나뉩니다. 지역별로는 인구가 많은 수도권에 응급의료센터가 집중되어 있고 지방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지역응급의료기관을 다수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방에도 의료시설이 많이 확충되었으면 합니다. 평소 근처에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는 병원을 알고 있다면야 유사시 쉽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응급실 운영 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운영하고 있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를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빠른 대처가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평소 응급의료에 대하여 사랑을 가져야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