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세액혜택 대상,방법,서류까지 한번에

월세 세금감면 대상,방법,서류까지 한번에

이제 연말정산 시즌이 본격적인 시작됐고 국세청 홈택스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15일부터 실시했습니다. 연말정산하면 매년 정책이 바뀌고 챙겨야 할 것들도 많아지고 복잡해지고 있는데요. 꼼꼼하게 챙기지 않는다면 환급액이 적어지게 됩니다. . 그래서 이번엔 월세 납입금에 대한 세금감면 및 소득공제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전세 입주물량 부족, 전세사기, 전세 대금 상승 등 많은 불안요소 덕분에 월세도 많이 입주해서 이용하고 계시는데요. 저도 1년 정도 지방으로 기업 발령받았을 때 임대차합의를 맺고 월에 50만원의 원룸에서 월세를 살았었는데 그 당시 계속해서 냈던 월세가 소득공제, 세금감면 적용된단 사실을 알지 못해서 연말정산 시 환급을 못 받았습니다.


월세 세금감면 혜택
월세 세금감면 혜택

월세 세금감면 혜택

2 세금감면 혜택 월세 세액공제는 총급여에따라 세금감면 가 달라집니다. 총급여 5,500만원 이하 월세액의 17 세금감면 종합소득금액 4,500만원 이하자 총급여5,500만원 초과7,000만원 이하 월세액의 15 세금감면 종합소득금액 6,000만원 초과자 제외 월세액은 연 750만원까지만 공제 가능 참조하여 월세 공제는 월세만 포함되고 관리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월세 세금감면 금액 예시 월세 세액공제는 15 아니면 17를 공제가 되지만 하지만 계산해 보시면 아래와 같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 연봉이 5500만원 이하이면서 2023년도에 낸 월세가 매년 600만원 600만원 17102만원을 환급받게 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방법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방법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방법

홈택스를 통한 신청 간편인증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지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곳에서 주의하셔야 할 사항은, 월세액 세액공제신청이 아닌, 무조건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으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우편 아니면 방문 신고 방법 를 쓰고 임대차계약서 사본, 주민등록등본, 계좌이체 내역 등 월세 지급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현금거래 확인신청 신고서 작성 방법에 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제대상주택

위의 조건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월세 계약서상의 주택 주소와 주민등록등본상 주소가 같아야 해야하는 점입니다. 즉, 월세 계약한 집에 전입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납부한 월세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국민주택규모85 아니면 기준시가 4억 원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 포함 임대차계약서상 주소지와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가 동일한 경우에 해당 또한,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경우 세대주인 가족이 주택 관련 공제를 받았다면, 세대원인 나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월세 세금감면 혜택

월세 세금감면 혜택은 1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는 월세액의 12까지 세액공제가 가능 단, 종합소득자라면 총소득액이 4,500만 원 이하이면 해당이 됩니다. 2 총 급여 5,500만 원 초과 7,000만 원 이하는 월세액의 10까지 세액공제가 가능 단, 종합소득자라면 총소득액이 6,000만 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월세액은 매년 750만 원 한도 내에서 최대 12 공제가 가능합니다.

세금감면 혜택공제율

월세 세액공제는 소득에 따라 차등 적용되므로, 본인의 총 소득액이 얼마인지 이해하고 공제율을 계산해 보시면 됩니다. 연 소득액이 5,000만원인 직장인이 월세 50만 원을 1년간 납부했다면, 총 600만 원을 납부했으므로, 600만 원의 17인 102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무려 두 달치 월급을 공제받는 혜택이므로 굉장히 큰 혜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월세 65만원을 1년간 납부했다면, 1년간 총 780만 원을 월세로 납부했으므로 공제 한도인 750만 원에 대해서만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은 월세 세액공제로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금액이며 1,275,000원입니다.

나의 생각

저도 그랬고 월세사는 분들에게 매달 나가는 월세는 생각보다. 큰 지출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 그만큼 소득공제, 세액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의 크기도 커지는데요. 본 글을 보고 월세로 거주하는 분들은 꼭 이번 연말정산기간 동안 현금영수증 신청해서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눈 먼돈을 챙기는 것도 재테크의 한 방법이니깐 말이죠 이상으로 월세 현금영수증 신청해서 소득공제, 세금감면 신청 방법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월세 세금감면 혜택

2 세금감면 혜택 월세 세액공제는 총급여에따라 세금감면 가 달라집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방법

홈택스를 통한 신청 간편인증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지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제대상주택

위의 조건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월세 계약서상의 주택 주소와 주민등록등본상 주소가 같아야 해야하는 점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