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산재노무사 건설일용직 퇴직후 발생한 척추협착증산재

울산산재노무사 건설일용직 퇴직후 발생한 척추협착증산재

연마다 10월 16일내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세계 척추의 날입니다. 점점 척추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분들이 느는 현재 상황을 알려드리고 서로서로 척추 질환을 예방하자는 취지로 글을 작성합니다. 일반적인 척추 질환엔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와 척추협착증 등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서 쿠션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외상이나 과부하로 순간적으로 돌출하여 생겨나는 질환입니다. 그에 반면, 척추협착증은 척추의 뼈, 연골, 인대, 디스크 등이 퇴행성 변화를 맞아 딱딱해지고 이 때문에 척추를 지나는 신경을 눌러 생겨나는 질환입니다.

두 질환 모두 허리 통증을 불러옵니다. 점은 같지만, 척추협착증은 신경이 눌리기 때문에 누워 있거나 쉬면 고통이 없습니다.가도 일어나 걷다. 보시면 엉덩이와 다리가 당기고 저리는 고통이 발생합니다.


1 허리디스크 증상
1 허리디스크 증상

1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증 가장 보편적인 증상으로, 허리 부위에서 시작되어 다리로 방사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지속적으로 급격하게 발생하며, 움직임이나 일상생활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근육 약화 디스크의 위치와 압력에 따라 해당 신경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되면 근육 약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리 근육의 약화나 마비로 나타날 수 있으며, 보행이나 일상적인 동작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경 저류 디스크가 인접한 신경을 압박할 경우 해당 신경 경로를 따라 감각 아니면 운동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저림 혹은 마비와 같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대개 한쪽 다리에 영향을 줍니다.

피해야 할 운동과 자세
피해야 할 운동과 자세

피해야 할 운동과 자세

앉아있기 척추에 부담이 가는 자세로 피해야 합니다. 과격한 운동 척추 협착증 환자는 과격한 운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계단 내려가기, 언덕 내려가기 내리는 동작은 척추에 더 큰 압력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척추 협착증에 대한 원인과 치료법, 운동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런 조언을 토대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척추 협착증이란 질문에 답변을 드렸습니다. 환자라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와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

척추관 협착증은 주로 노화와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척추 연관 조직들도 변화하게 되는데요, 노화로 인한 변화 나이가 들면서 척추 연관 조직인 골 및 무릎판 등에서 변조와 퇴행성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로 인해 공간이 줄어들고 골형성골 성장이 증가하여 신경 구조에 압력을 가합니다. 그 외에도 선천적인 요인, 외상 예 사고, 유전적 문제 등으로 인해서도 척추관 협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별 상황과 증상에 따라 분명한 평가와 개별화된 치료 계획을 받아야 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은 늦게 시작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이 있는 인원은 팔과 다리의 저림, 약화,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과 허리통증, 다리로 내려가는 고통이 발생하고, 보행과 균형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비정상적인 장 아니면 방광 기능, 성적기능 상실, 부분적인 아니면 완전한 다리의 마비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2 약물치료

아세트 아미노펜Tylenol과 같은 비처방약 및 이부프로펜Advil, Motrin 및 나프록센Aleve, Naprosyn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함염증제NSAID는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신경이 압박되는 곳은 자극을 받아 부어 오를 수 있었으나 주위에 스테로이드 약물코르티코 스테로이드을 주사하면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 주사는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딱딱한 스테로이드 주사는 인근 뼈와 연동 조직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투여 횟수가 제한됩니다. 증상이 심해지거나 악화된 환자는 골극을 제거하여 신경과 척수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추궁판 절제술Laminectomy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척추를 더 잘 지지하기 위해 둘 이상의 척추를 연결하는 척추 융합술이 뒤따릅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관리

척추관 협착증은 느리지만 지속해서 하지 근력의 상실과 심한 통증을 유발하여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팔과 다리의 근력을 향상시켜 균형능력, 보행능력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구부리는 동작을 기반으로 하는 운동으로 시작하고 늦게 걷기 아니면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 들기 아니면 먼 거리를 걷는 것과 같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활동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 완화를 위해 기존의 치료법과 함께 마사지, 카이로프락틱, 침술 등 대체의학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증 가장 보편적인 증상으로, 허리 부위에서 시작되어 다리로 방사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해야 할 운동과 자세

앉아있기 척추에 부담이 가는 자세로 피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

척추관 협착증은 주로 노화와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