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대상자 및 신청 방법
1종 보통 운전면허의 경우 11. 12. 9일을 전후로 그전에 면허증을 취득했으면 7년 주기 , 그 이후는 10년 주기마다. 적성검사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적성검사 주기가 다가오면, 친절하게도 도로교통공단에서 문자메시지와 지류 안내문이 집으로 날아오는데요. 저는 8월부터 문자가 오기 시작했는데, 11월 말이 되어야 검사를 마칠 수 있었네요. 적성검사의 경우 전국의 면허시험실 아니면 경찰서 교통민원실에서 가능한데요. 경찰서라고 하면 뭔가 불편하고 가기 싫기도 하거니와 당일 발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저는 강남 운전면허시험장에 적성검사를 하러 갔어요. 워낙 후기에도 강남 운전면허 시험장에는 사람들이 많습니다.고. 하길래 연차일 때 여유 있게 갔답니다.
신체검사 시력기준교정시력 포함
제1종 운전면허 두 눈을 일제히 뜨고 전 시력이 0.8이상이고, 두 눈의 시력이 하나하나씩 0.5이상일 것. 다만,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 보통면허를 취득하려는 경우 다른 쪽 눈의 시력이 0.8이상이고, 수평시야가 120도 이상 이며, 수직시야가 20도 이상이고, 중심시야 20도 내 암점BB 아니면 반맹우즙이 없어야 함. 제2종 운전면허 두 눈을 일제히 뜨고 잔 시력이 0.5 이상일 것. 다만,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인원은 다른 쪽 눈의 시력이 0.6 이상이어야 함.온라인 갱신하면 면허증 수령일을 사전예약이 가능합니다.
단, 당일 발급은 불가능해요. 시간별로 정해진 인원이 있어서 원하 는 시간대로 안될수도 있어요. 수령지는 시험장이나 경찰서 중 선택이 가능하고, 근처에 면허시험장이 없으면 경찰서에서 신청하고 준비물기존면허증, 여권사진, 신체검사지 15일뒤 수령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실 방문하여 운전면허증 갱신하기
강남운전면허시험장은 지난번 갱신, 따라서 10여년 전에 방문한 뒤로 처음 온건데 예전이나 지금이나 변한 것이 거의 없었습니다. 참고해서 주차장이 많이 협소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근처에 있는 탄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대기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1층 창구에 도착하니 평일 오후에도 정말 많은 분들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외에 갱신, 연기, 분실, 7년 무사고 등의 여러가지 근로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즉, 어지간한 일은 이곳에서 보시면 됩니다. 민원업무 정보 안내 키오스크도 마련되어 있어서 각종 업무의 전개형식 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은 면허의 종류에 따라 1종 보통 적성검사, 2종 보통 갱신으로 지칭합니다. 1종 보통 적성검사 전개형식 절차는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수검 여부에 따라 다른데 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