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증여세 연부연납 (이자율 신고기한 연부연납 신청및 가산금)

상속증여세 연부연납 (이자율 신고기한 연부연납 신청및 가산금)

연말에 정부에서 국회에 내년 세금을 이렇게 걷겠다는 의미에서 세법개정안을 제출하는데 지난 7월에 담기지 않았던, 최근 동안 새롭게 추가된 내용들이 있다고 합니다. 세법개정안을 참고하여 내년 소비 계획에 반영해 본다면 동일한 돈을 사용하더라도 연말정산에 더 도움이 될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에는 최근 동안 공개된 새로운 내용들에 에 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일 기획재정부에 의하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새로운 내용을 담은 세법개정 조항을 신설의결했다고 합니다.

24개에 달하는 많은 내용이 담겨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이 주로 보도되고 있기에 관련 내용들로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3주택자도 2주택자로
3주택자도 2주택자로

3주택자도 2주택자로

앞으로 2년간 오피스텔, 빌라 등 신축 소형 주택을 여러 채 사도 주택 수에서 제외됩니다. 내년 말까지 준공된 집을 사면 취득세,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양도소득세양도세를 매길 때 기존에 갖고 있던 주택 수에 해당하는 세율만 적용받는 겁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두 채를 가진 사람이 신축 주거용 오피스텔 하나를 사도 3주택자가 아닌 2주택자로 여겨집니다. 취득세종부세양도세란? 부동산을 매매하면 크게 3가지 세금을 내야 합니다.

부동산을 살 때 내는 취득세, 갖고 있다면 내야 하는 재산세, 팔 때 이익에 관하여 내는 양도소득세인데요. 말 그대로 자산을 취득하면 내는 세금입니다. 부동산뿐 아니라 토지차량 등을 살 때도 내야 합니다. 지방세라서 국세청이 아니라 구청에 가서 냅니다. 1주택자와 다주택자에게 매겨지는 취득세 차이는 큽니다.

미래를 위한 준비
미래를 위한 준비

미래를 위한 준비

지금 저축할 여력이 없는 직장인이어도 일단 계좌를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연마다 납입 한도가 2천만 원인데요. 올해 2천만 원을 넣지 못했다면 내년으로 이월돼 4천만 원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5년 동안 1억 원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ISA 한도 늘어난다고? 최근 정부에서 ISA 납입 한도를 늘리는 조세특례법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연 납입 한도는 4천만 원으로 늘어나고, 총 2억 원까지 계좌에 넣을 수 있습니다.

zwjzwj 신혼부부는 최대 3억
zwjzwj 신혼부부는 최대 3억

zwjzwj 신혼부부는 최대 3억

신혼부부가 양가 직계존속으로부터 개별적으로 돈을 받으면 최대 2억 원까지 세금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 10년 안에 증여받은 재산이 없습니다.면 일반 증여재산공제 5천만 원까지 더해져 부부합산 최대 3억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혼인하지 않고 아이를 낳거나 입양한 사람도 최대 1억 5천억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직계존속은 어디까지? 부모님, 조부모님, 외조부모님까지 직계존속에 포함됩니다.

최대 3천만 원 공제

개인투자조합으로 벤처기업에 투자하면 3천만 원까지 100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천만 원을 넘으면 5천만 원까지는 70, 5천만 원을 넘으면 30 공제됩니다. 단 1년 종합소득의 50 이내라는 한도가 있습니다. 총 5천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어도, 종합소득금액이 8천만 원이라면 4천만 원까지만 공제됩니다. 개인투자조합이란? 개인 아니면 법인이 모여서 제작하는 투자조합입니다. 창업 초기 기업이나 벤처기업에 의무적으로 투자해야 하며, 적어도 1억 원을 출자해야 합니다.

월세 공제 기준 상향

월세 세액감면 기준 상향도 많이 언급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이는 세입자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월세 세액감면 소득 기준 및 한도를 상향해야하는 내용으로 소득 기준이 과거 총 급여 7000만 원에서 8000만 원으로, 한도액을 과거 연마다 월세액 75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개별적으로 늘린다고 합니다. 분명한 현재 월세 세액감면 기준을 보면,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가 대상이 되며 공제율은 월세액의 15 아니면 17총 급여 5500만 원 이하자 그리고 공제 한도가 750만 원이었는데 이곳에서 근로자의 연봉 수준과 공제한도가 확대된 것입니다.

400만 원까지 비과세

ISA는 만능 계좌로 불리는 상품입니다. 요구하는 금융 상품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담을 수 있고, 세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원래 이자나 배당 수익을 얻으면 세금 15.4를 떼이는데요. ISA 계좌 안에 넣어두면 일반형은 200만 원, 서민형은 400만 원까지 비과세됩니다. 단, 의무 납입 기한 3년이 지나야 합니다. 일반형, 서민형 차이는? 근로수입이 5천만 원 이하라면 서민형, 초과라면 일반형입니다.

그 외 참고할 항목들

그 외에도 여러 조항들이 신설되었는데 그중 참고할만한 내용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3주택자도 2주택자로

앞으로 2년간 오피스텔, 빌라 등 신축 소형 주택을 여러 채 사도 주택 수에서 제외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미래를 위한 준비

지금 저축할 여력이 없는 직장인이어도 일단 계좌를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zwjzwj 신혼부부는 최대

신혼부부가 양가 직계존속으로부터 개별적으로 돈을 받으면 최대 2억 원까지 세금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