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혈구감소증 증상 원인 치료방법

범혈구감소증 증상 원인 치료방법

그전에는 잘나지않던 코피가 갑자기 쏟아지거나 잇몸에서 출혈이 잦은 느낌이었다면 혈소판감소증이라는 질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혈소판이 가지고있는 응고 기능이 수월하지않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외부의 충격을 받거나 피로감이 쌓여서생기는 코피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지나치기쉬운 증상에 속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혈소판 감소증 증상 어떠한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개선방법까지 정리하도록 할게요. 혈소판은 혈구의 일종으로 응고 및 지혈을 도와주는 세포에 속합니다.

혈소판이 정상수치보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의 치료법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의 치료법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의 치료법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은 안타깝게도 효과가 확인된 치료제가 없습니다. 단지 증상을 경감시키는 대중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의 주요 증상인 발진, 열, 혈액 출혈 등을 완화하기 위해 항히스타민제, 해열제, 스테로이드제 등의 약물을 사용합니다. 진드기의 대부분은 피부에 단단히 고정한 채로 흡혈을 하기 때문에 진드기를 발견했다고 손으로 무리하게 당기면 안 됩니다. 일부가 피부에 남아 있을 수 있기에 핀셋으로 제거하고 해당부위를 소독한 후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및 지지요법
치료 및 지지요법

치료 및 지지요법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대한 특정 항바이러스 치유는 현재 없습니다. 지원적인 케어 조치는 주로 증상 완화, 합병증 관리, 장기 지원 제공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입원, 정맥 내 수액 요법, 혈소판 수혈, 광범위한 항생제는 환자 관리에 사용되는 보편적인 치료입니다. 환자의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빠른 의료 개입과 주의집중 치료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범혈구 감소증의 원인
범혈구 감소증의 원인

범혈구 감소증의 원인

범혈구 감소증은 그 자체로는 질병이 아닙니다. 감염, 자가면역 질환, 유전적 요인, 영양 결핍 아니면 특정 유형의 암에 의해 생겨나는 증상입니다. 다음은 범혈구 감소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든 범혈구 감소증의 절반 정도는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원인이던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의 감소 아니면 파괴가 진행되어 범혈구 감소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의 증상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은 일반적으로 12주의 잠복기 후에 급격하게 시작됩니다. 잠복기 이후 일주일 이상 38 이상의 고열이 지속되고 근육통, 두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5일 이내 혈소판 수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며, 이로 인해 피부 담홍색 반점, 점막출혈, 소변출혈, 위장관 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인식 혼탁과 같은 중추신경계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은 환자가 자연 회복되는데 10 40 정도의 치명률을 보이는 중증 질환으로 의식저하가 동반되면 경과가 나쁩니다.

임상적 특징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대표적으로 급성 열성 질환으로서 여러 임상 증상을 보입니다.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714일입니다. 보편적인 증상으로는 고열, 중증혈소판감소증혈소판수 낮음, 백혈구감소증백혈구수 낮음, 위장증상구역질구토설사, 다기관기능장애 등이 있습니다. 중증 환자는 출혈성 증상, 뇌병증, 다발성장기부전으로 진행되며 1030의 높은 치사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진단에는 임상 증상, 혈액검사, 역학적 요인의 조합이 포함됩니다.

검사는 Enzymelinked immunosornemt assayELISA, 바이러스 RNA 검출을 위한 Reverse transcriptionpolymerase reactionRTPCR, 바이러스 분리 이용한 SFTSV 특이적 항체 검출 등이 있습니다. 적절한 환자 관리 및 발병 통제을 위해서는 시기적절하고 체계적인 진단이 중요합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의 예방법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의 최선의 예방법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입니다. 야외활동이나 소풍시 풀숲에 들어가거나 잔디밭에서 놀 때는 긴소매, 긴 바지, 발을 완전히 덮을 수 있는 신발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잔디밭에서는 돗자리를 무조건 깔고 앉아야 하고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면 진드기가 옷에 붙어서 옮겨올 수 있습니다. 진드기나 벌레 기피제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야생동물에도 진드기가 연결되어 있을 수 있으니 접촉을 하지 말고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했다면 진드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집으로 귀가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고 옷은 잘 털거나 세탁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의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은 안타깝게도 효과가 확인된 치료제가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치료 및 지지요법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대한 특정 항바이러스 치유는 현재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범혈구 감소증의 원인

범혈구 감소증은 그 자체로는 질병이 아닙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