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비 소득공제, 대상자 및 범위 정리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자 및 범위 정리

연말정산 소득공제 종류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소득공제에는 인적공제, 연금보험료공제, 특별소득공제 등이 있습니다. 인적공제는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뉩니다. 기본공제는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중 1명당 150만 원씩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 대상은 직계존속, 직계비속, 형제자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위탁아동이지만, 3가지 요건나이, 소득, 동거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본인을 제외한 기본공제 대상자의 연간소득은 100만 원이어야 합니다.

연간소득은 종합소득, 퇴직소득, 양도수입이 모두 합산한 금액입니다. 만약, 배우자가 연간 수입이 100만 원이 초과하고, 부모 소득도 100만 원 초과된다면 과다공제가 됩니다.


공제 분야
공제 분야

공제 분야

도서 ISBN 978, 979로 시작하는 도서중고책 포함 및 ECN이 있는 전자책 공연 공연티켓 구입비온라인의 경우 수수료 포함 및 온라인 실황 중계 공연 박물관미술관 박물관미술관 입장권일일체험교육비가 포함된 입장권 신문 종이신문 구독료 영화 영화 관람을 위한 영화티켓 구입비23년 7월 1일 시행 단, 소득공제 가능 범위에 해당하더라도 실제 소득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문화비 소득공제 일을 담당하는 한국문화정보원으로부터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자로 확정된 가맹점에서 해당 상품을 구매결재하여 합니다.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 한도 상향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 한도 상향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 한도 상향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소득공제 한도도 이전 연 24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상향되기 때문에 청약예금통장 납입금액을 높이면 소득공제를 60만 원 더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전통시장, 문화비 사용분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한시상향

전통시장과 영화관람료 등 문화비로 사용한 신용카드 등의 공제율이 각각 10%씩 늘어납니다. 영화관람료는 이번 7월 1일부터 문화비 소득공제가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수단 사용분이 올해에 한시적으로 80까지 소득공제 되니 참고 바랍니다.

영화관람료 소득공제 사업자 시행

또한, 영화관람료 소득공제를 유연하게 시행할 수 있도록 지난 4월 1일부터 영화관람료 소득공제 사업자 접수를 하고 있습니다. 영화상영관 입장권을 판매하는 사업자는 을 통해 영화관람료 소득공제 사업자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분명한 방법은 문화비 소득공제 누리집과 문화포털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화비 소득공제 고객센터16880700를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이 영화까지 확대되면 코로나19로 줄어든 영화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관람료 소득공제는 영화상영관 입장권(영화표) 구매에 지출한 금액에 대하여 적용하며, 팝콘 등 식음료와 기념품(굿즈) 구매비용은 소득공제 범위에서 제외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제 분야

도서 ISBN 978, 979로 시작하는 도서중고책 포함 및 ECN이 있는 전자책 공연 공연티켓 구입비온라인의 경우 수수료 포함 및 온라인 실황 중계 공연 박물관미술관 박물관미술관 입장권일일체험교육비가 포함된 입장권 신문 종이신문 구독료 영화 영화 관람을 위한 영화티켓 구입비23년 7월 1일 시행 단, 소득공제 가능 범위에 해당하더라도 실제 소득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문화비 소득공제 일을 담당하는 한국문화정보원으로부터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자로 확정된 가맹점에서 해당 상품을 구매결재하여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 한도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소득공제 한도도 이전 연 24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상향되기 때문에 청약예금통장 납입금액을 높이면 소득공제를 60만 원 더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화관람료 소득공제 사업자

또한 영화관람료 소득공제를 유연하게 시행할 수 있도록 지난 4월 1일부터 영화관람료 소득공제 사업자 접수를 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