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귀 먹먹 의심해 볼 만한 3가지 원인과 해결 방법

한쪽귀 먹먹 의심해 볼 만한 3가지 원인과 해결 방법

왠지 한쪽귀가 막힌 듯한 느낌이 들거나, 먹먹한 증상을 겪어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무언가 귀가 꽉 막힌듯한 느낌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귀가 막히는 느낌은 이폐감이라고 부르며 해당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부분 큰 걱정 하실 필요 없습니다만, 질병에 따라서는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치유하기 어려워지는 질병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해결방법과 반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동 등, 유용한 정보를 이번에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3 스트레스
3 스트레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한쪽 귀가 먹먹한 감각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귀에 충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를 마사지하거나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걱정 관리는 단순한 방법으로도 가능합니다. 명상, 요가, 태극권 등의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하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일의 과부하나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는 일정 관리나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귀가 먹먹하면서 심장소리가 들린다면 임신 중에는 여러 가지 호르몬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런 호르몬은 앞서 언급한 이관에도 영향을 미쳐 이관이 더 쉽게 열리는 현상, 즉 이관개방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태아의 성장을 위해 혈액 공급량이 많아지고 귓속 혈류량도 증가하면서 두근두근거리는 맥박소리가 들릴 수 있었으나 이것을 박동성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임신 기간 중 영양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스트레스가 심할수록 더 도드라지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행인 건 대부분 출산과 함께 차츰 사라진다고 알려져 있으나,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무조건적으로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인 상태라면 입으로 내는 소리가 외부로 나가 내 고막을 거쳐 중이로 들어오게 됩니다.

한쪽 귀가 먹먹하면서 내 목소리가 너무 크게 들려요!

내 목소리가 크게 울리며 들림 귀의 먹먹함(=이충만감) 자신의 맥박소리, 호흡음이 들림 통증은 없으나 수시로 반복됨 거의 대부분 청력과는 상관없음 하지만 이관개방증이 있을 경우 내가 내는 소리가 이관을 따라 곧바로 중이에 닿기 때문에 마치 동굴 속에 있는 것처럼 목소리가 크게 울리며 들리게 되지만 하지만 이를 자가강청이라고 합니다.

비슷하게 내 숨소리도 아주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마치 물속에서 소리를 듣는 것 같이 외부소리가 먹먹하게 들리게 됩니다.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

갑자기 귀가 먹먹할 때 돌발성 난청은 갑작스럽게 소리가 잘 안 들리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인 난청은 느리게 소리를 못듣게 되지만, 돌발성 난청은 청력저하 현상이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소리가 잘 안들리는 현상을 귀가 먹먹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분명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부 바이러스나 극심한 스트레스, 혹은 콘서트나 경기장에 방문하여 큰 소음에 노출되었을 때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관 기능 장애
이관 기능 장애

이관 기능 장애

귀 안쪽에는 귀와 코를 연결하는 이관유스타키오관이 존재합니다. 이관은 고막 내부와 외부의 기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죠. 아마도 닫혀있지만 침을 삼키거나 껌을 씹을 때 0.2초에서 0.4초가량 잠깐잠깐씩 열리게 됩니다.

내 목소리가 귀에서 울리고 먹먹함

이관 협착증, 이관 개방증 비염, 감기, 축농증, 흡연 등이 원인 이런 이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이관 기능 장애라고 하며, 크게 이관이 막히는 이관 협착증과 이관이 닫히지 않는 이관 개방증으로 구분됩니다.

이관협착증은 감기나 비염, 축농증, 코의 종양, 흡연등으로 이관 점막에 염증이 생기거나 부어올라 막히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관 개방증은 급격한 체중감소, 많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수 있는 대처법

귀가 막힌 경우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는 몇 가지 가정 요법이 있습니다. 1. 온찜질 영향을 받은 귀에 온찜질을 하면 귀지를 유연하게 하고 막힌 감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수건을 담갔다가 짜낸 후 귀에 1015분 동안 올려두세요. 2. 식염수 식염수를 사용하면 많은 귀지를 씻어내고 막힌 귀를 뚫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금과 따뜻한 물을 섞어 식염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점적기를 사용하여 해당 귀에 용액 몇 방울을 유연하게 부은 다음 머리를 기울여 용액이 빠져나가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3. 비강 청소 부비동 충혈이나 알레르기로 인해 막힌 귀가 있는 경우 비강 청소 시스템을 사용하면 비강을 깔끔하게 하고 귀의 압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티팟이나 비강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식염수로 부비강을 세척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돌발성 난청

갑자기 귀가 먹먹할 때 돌발성 난청은 갑작스럽게 소리가 잘 안 들리는 질환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이관 기능 장애

귀 안쪽에는 귀와 코를 연결하는 이관유스타키오관이 존재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