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적 1가구 2주택, 세제지원 요건 알아보기

일시적 1가구 2주택, 세제지원 요건 알아보기

부동산 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세금 미과세 요건 1주택 아파트 양도세 중과 면제상속, 혼인, 노부모봉양 현재 다주택자가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을 양도할 경우 양도소득에 관하여 중과세율이 적용되며, 장기특별공제가 배제됩니다. 세율은 기본세율 645에다가 2주택자일경우 20가 중과되며 3주택 이상일 때는 30가 중과되는 방식입니다. 장기보유하게 되면 받게 되는 특별공제 역시 적용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다주택자가 조정대상지역내에서 주택을 매도할 경우 최대 75의 세율이 적용된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물론 이런 세율을 지불하고도 경기가 좋았을 때는 매도하는 사람들이 있었겠지만, 지금처럼 분위기가 안 좋은 시장에서는 매수하는 사람도 없거니와 매도하는 사람도 없죠 그래서 정부는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 중과를 1년간 한시적으로 배제해주는 정책을 적용중입니다.


imgCaption0
신규주택을 입주권으로 취득한 경우 일시적 1 가구 2 주택 여부

신규주택을 입주권으로 취득한 경우 일시적 1 가구 2 주택 여부

2021년 이후 입주권과 분양권은 주택 수에 포함됩니다. 아파트 완공 후 주택의 취득일 기준으로 3년 이내 종전 주택을 처분한다면 일시적 1 가구 2 주택으로 적용받습니다. 종전주택과 신규주택이 모두 입주권인 경우는 세금 미과세 적용되지 않습니다. 입주권은 일시적 1 가구 2 주택 요건인 종전주택의 양도에서 주택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먼저 매도하는 주택은 과세됩니다.

1 주택자가 해당 주택의 재건축, 재개발 기간 중 거주하기 위해 취득한 대체 주택도 요건을 충족한 후 신규 주택 완공일로부터 3년 이내 처분하면 세금 미과세 가능합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일시적 1가구 2주택자일 경우에도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을수가 있습니다. 단, 주택을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순서에 그러므로 세금 미과세 혜택이 달라질수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첫 주택을 취득한 후 1년이 경과한다음 두번째를 구매하고, 두차례 주택을구매하고 3년이내에 철 주택을 양도해야 합니다. 이는 두차례 주택판매 가격 이사를 위한 목적으로 구매했다는 것으로 인정되어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 조건에 부합되기 때문입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첫 차례 주택을 보유한 기간이 2년이상 충족되어야 합니다.

일시적 1 가구 2 주택의 종부세종합부동산세

종전주택을 신규주택 획득 후 처분기한인 3년 이내에 처분한다면 1세대 1 주택으로 적용됩니다. 12억 원까지 공제가 가능하고, 고령자, 장기보유자 세액공제최대 80까지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종부세의 경우 과세 기준일이 6월 1일이므로 6월 1일에 2채를 소유하게 된다면 해당 연도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1세대 1 주택자 판단 시 주택 수 산정 제외 신청서”를 관할 세무서장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내 명의로 단 한번도 집을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적 없는 무주택자가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할 때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취득세는 주택 가격의 일정 비율을 세금으로 내야 하는데요.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을 받으면 최대 200만 원까지 면제됩니다. 예를 들어, 3억 원짜리 주택을 산다면 원래 취득세는 330만 원이지만, 감면을 받으면 130만 원만 납부하면 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으려면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취득세 세율

처음 취득세는 주택수, 주택가격, 규제지역 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되지만 각 항목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취득세율이 변동되는지 알아봅시다. 1. 주택 가격에 따른 취득세율 2. 주택수와 규제지역에 따른 취득세율 이상 구매했을 때에 세금이 과중되어 부과되지만 규제지역 여부에 따라 세율이 변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일시적 1가구 2 주택의 경우 이전 주택 처분 조건에 따라 1 주택에 해당하는 취득세율을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노부모 봉양으로 인한 일시적 2주택

자가로 1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부모님을 모시기 위해서 1주택자인 아버지와 합가하여 같은 가구를 이루게 되면 일시적 1가구 2주택자가 됩니다. 하지만 부모중 한분이 60세 이상이라면 세법에 따라 동거인 봉양으로 인한 일시적 2주택으로 인정받아 집안의 집을 매도해도 최대 세금 미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노부모 봉양으로 인한 양도소득세 비과세를 받기 위한 기간은 10년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10년 이내에 집을 매도하면 세금을 안내도 되니 이 점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규주택을 입주권으로 취득한 경우 일시적 1 가구 2 주택

2021년 이후 입주권과 분양권은 주택 수에 포함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일시적 1가구 2주택자일 경우에도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을수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일시적 1 가구 2 주택의

종전주택을 신규주택 획득 후 처분기한인 3년 이내에 처분한다면 1세대 1 주택으로 적용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