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가려움증의 원인과 해결방법(22)

두피 가려움증의 원인과 해결방법(22)

예전에는 그러지 않았는데 요즈음에는 매번 두피 가려움증을 체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머리를 감지 않고 나온 것도 아닌데 꼭 생활하는 도중에 자꾸 머리가 가려운 증상이 자주 있고 두피에서 냄새도 나는 거 같은 느낌이 자주 들었습니다. 저와 같이 이런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지 않으실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두피 가려움을 방치할 경우 탈모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하여 주목을 저 또한 더욱 많이 주목을 쏟았던 내용이므로 같이 두피 가려움증 원인과 해결방법에 관하여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를 깔끔하게 감고 씻어내었음에도 불구하고 머리카락이 아닌 두피가 지속해서 간지럽게 느껴진다면 두피 가려움증이라고 불리는 두피의 한가지 질환일 수 있습니다. 우리 머리의 두피에서는 피지가 분비되지만 피지의 역할은 기본적으로는 두피를 보호하기 위해서지만 과다하게 분비될 경우 세균이 두피에 번식하여 가려움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건성 두피
건성 두피

건성 두피

얼굴 피부도 지성피부 건성피부가 있듯이 두피가 건성인 경우에도 각질이 일어나고 두피 가려움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이때 가려움으로 인해서 두피를 긁게 되면 두피에 상처가 생겨서 세균 감염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건성 두피의 경우 두피 케어 물건을 활용하는 것이 좋고 자연적으로 생기는 유분기를 유지하기 위해서 머리를 너무 자주 감지 않는 것이 오히려 건성 두피에게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듬 또한 두피 가려움증의 원인이 될수 있었으나 가려움뿐만 아니라 비듬은 비위생적으로 보일 수 있으므로 보이는 것 또한 신경 쓰이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두피 피부의 피지선 과잉분비스트레스호르몬 불균형 체중감량 같은 원인이 비듬이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비듬이 생기지 않게 전용 샴푸를 사용해도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백선증
두피 백선증

두피 백선증

백선증도 두피 가려움증 원인이 됩니다. 피부사상균이라 불리는 곰팡이균이 원인이 되어 발현되며, 피부에 원형 모양으로 나타나서 백선이라고 불린다. 두피 백선증 증상은 가려움증, 붉은 발진, 부스럼 등으로, 땀이 많이 나는 신체 어느 곳에서나 증상이 생길 수 있었으나 주의할 것은 전염성이 아주 높은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백선증에 걸린 사람이 사용한 모자, 빗, 이발기구 등으로 전염될 수 있으며 링웜에 걸린 반려동물에게서 옮는 경우도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헤어 가려운 이유로 머릿니도 있습니다. 요즘도 머릿니가 있나 싶겠지만 생각 외로 단체 생활을 하는 곳에서 매번 옮고 옮기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두피 가려움증 원인으로 모낭염도 들 수 있어요. 모낭염은 머리카락이 나오는 모낭에 세균 감염 혹은 곰팡이균 증식으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보통 사람들이 머리에 뾰루지가 생겼다가 사라진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것입니다. 헤어 피부 상태가 청결하지 못하거나 피지가 많을 때 생기며 아프거나 가렵다고 느낀다. 보통 이런 안절부절한 느낌에 손톱으로 긁다가 상처가 생겨 감염이 생겨나는 경우가 많은데, 염증 상태가 심해지면 헤어 피부의 피하조직이 망가져 탈모가 진행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두피에 가려움과 발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팔꿈치와 무릎 뒤쪽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전적이므로 가족 중 상대방이 이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 발병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대책 향이 있거나 연마성 샴푸와 같은 방아쇠를 찾으십시오. 뜨거운 샤워 대신 짧고 따뜻한 샤워를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부드러운 컨디셔너를 사용하여 두피에 수분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가려움증 해결 방법

두피 자극 줄이기 두피와 헤어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제품은 최대한 피해 주셔야 합니다. 헤어 왁스나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게되면 기본적으로 두피 자극이 가게 되고 이것은 활용하는 것보다. 이후에 얼마나 깔끔하게 씻어내느냐가 중요합니다.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이겠지만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잠들기 전 저녁에 샴푸로 머리를 감은 후 두피가 축축하지 않도록 바짝 말리고 주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두피에 맞는 샴푸를 사용 샴푸는 떨어질 때마다. 물건 바꿔서 사용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무리 샴푸에 좋은 성분들만 모아놓았다. 하더라도 나에게 맞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 유분을 잘 잡아주고 너무 건조하지 않은 샴푸를 골라 사용해주세요. 아무래도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 샴푸보다는 천연 유래 쪽이 두피에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성 두피

얼굴 피부도 지성피부 건성피부가 있듯이 두피가 건성인 경우에도 각질이 일어나고 두피 가려움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두피 백선증

백선증도 두피 가려움증 원인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두피에 가려움과 발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