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성 난청과 보청기 착용 (1)

노화성 난청과 보청기 착용 (1)

Q 01 노화성 난청나이와 연관된 난청의 발생 빈도와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A 난청은 나이가 들수록 높은 비율로 발생하게 되는데, 국내에서 2011년 시행된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의하면 경도 난청정상인 보다. 약간 못 듣는 정도, 25dB 이상은 12세 이상 전체 인구의 11.1가 가지고 있으며, 만 65세 이상에서는 56.4가 경도 난청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만 70세 이상에서는 63.8가 경도 난청을 지니고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 불편을 느껴 보청기를 착용해야 하는 중등도 이상의 난청40dB 이상은 70세 이상의 인구에서 25.6에 이릅니다.

노화성 난청 환자들은 근처에 소음이 있을 때 더 두드러지게 말소리 청취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들리기는 하는데 무슨 말인지 잘 구분이 안 된다고 호소하게 됩니다.


노인종합복지관 이용
노인종합복지관 이용

노인종합복지관 이용

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은퇴 이후 어르신들의 건강, 문화 생활과 관련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만 60세 이상부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자격이 됩니다. 교양교육, 취미 교육, 정보화 교육 등 요구하는 훈련을 받으실 수 있고 사회 참여 지원 사업을 통해 봉사활동을 하며 노년까지 겪어온 지혜와 경험을 지역사회에 도움주는 뜻깊은 일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검색창에 노인종합복지관으로 검색하셔서 지역에 있는 노인종합복지관을 이용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노인 암 검진 및 개안수술 지원
노인 암 검진 및 개안수술 지원

노인 암 검진 및 개안수술 지원

만 60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정밀 안저 검사와 안압 검사, 굴절 검사 및 조정 검사 등 총 4종의 검사를 무상으로 받으실 수 있고,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족 어르신의 경우 백내장, 망막질환 등으로 수술을 하실 때 수술 비용 중 본인 부담금 전액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개안 수술과 관련없는 질환 치료비, 간병비, 상급 병실료 등 비급여 비용과 지원 다짐 전에 발생한 진료비 등은 지원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고요. 다만 예산이나 일정 등 모두가 바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저소득층을 우선하여 순차적으로 검진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합 검진이나 무료한 검진, 아니면 직접 병원에서 검사를 받다가 백내장이나 망막 질환 등으로 대한 수술이 필요합니다.고 판단되는 경우 수술 비용을 본인 부담금 전액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노후 긴급자금 대부 사업

실버론이라고 불리는 이 제도는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분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인데요. 신용등급이나 소득과 재산 상관없이 긴급한 생활안정자금을 저금리로 빌릴 수 있습니다. 전월세 보증금, 수술비나 병원비, 배우자 장제비, 재해로 인한 재해복구비 등 갑작스럽게 자금이 필요하신 경우 이용 가능합니다. 대출가능금액은 연간 국민연금 수령액의 2배 이내 최고 천만 원까지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매달 국민연금을 50만원 받고있다면 연간 수령액은 600만 원이 되고 2배는 1200만 원이 되지만 최대 1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천만 원만 빌릴 수 있습니다.

최근 이자율을 살펴보시면 2023년 2분기는 3.48, 2023년 3분기는 3.35이고 대출 상환은 최대 5년까지 가능하며 거치 1년에서 2년 선택 시 최장 7년 안에 상환해야 합니다.

치매무료검사

치매와 연관된 복지 제도입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자꾸 깜빡하는 것들이 늘어나면서 자신이 치매에 걸리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치매 예방을 위한 정부 지원 제도를 이용해서 자신이 치매가 맞는지 그리고 치매가 맞는다면 치매 치료에 필요한 진료비와 약재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가 의심되거나 사전에 검진을 통해 예방을 하시기를 원한다면 치매 검진을 무상으로 받아보시고 치매를 선별 검사, 진단 검사, 간별 검사를 할 수 있는데요. 먼저 간단하게 인지 선별 검사를 이용해서 자신이 치매가 맞는지 알아볼 수 있고, 선별검사 대상자는 만 60세가 넘으신 어르신들 모두 그리고 만 60세가 되지 않은 분들 중에서는 인지 능력이 저하되고 있다고 판단되는 분들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치매에 해당되어서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면 진단검사와 간별 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데요. 진단과 간별 검사는 진단이나 검사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지원

어르신 모두가 이용해야 하는 의료 제도인데요. 얼마 전까지 코로나로 인해 전염병을 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는 것을 많이 느끼셨을 거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방지 접종들이 있었는데 만 65세 이상 고령자라면 폐렴구균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두 가지 예방주사 모두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접종하더라도 문제가 없기 때문에 한 번에 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보건소나 지정 의료기관으로 방문하시면 접종해볼 수 있습니다.

문의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관리과로 문의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신청해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지원금과 복지 혜택을 알려드렸습니다. 대상자라도 신청하지 않으면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요건이 되신다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인종합복지관 이용

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은퇴 이후 어르신들의 건강, 문화 생활과 관련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만 60세 이상부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자격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노인 암 검진 및 개안수술

만 60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정밀 안저 검사와 안압 검사, 굴절 검사 및 조정 검사 등 총 4종의 검사를 무상으로 받으실 수 있고,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족 어르신의 경우 백내장, 망막질환 등으로 수술을 하실 때 수술 비용 중 본인 부담금 전액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노후 긴급자금 대부 사업

실버론이라고 불리는 이 제도는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분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인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