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감소증에 좋은 음식과 자가진단 방법

근감소증에 좋은 음식과 자가진단 방법

근감소증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질병코드를 부여한 질병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체중의 절반 정도는 근육인데요. 노화가 진행되며 근육을 이어서하는 근섬유가 줄어들게 됩니다. 30대부터 조금씩 줄어들어 70대에는 원래의 절반 정도까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전에 있을 때는 부드러운 노화의 과정으로 받아들여졌지만 최근에는 공식적인 질환 목록으로 추가되고 있습니다. 근육은 에너지 저장소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글리코겐으로 합성되어 근육에 저장되는데, 근육이 줄어들면서 에너지를 저장하는 양도 적어져서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기초대사량이 줄어들었으니 비만이 되기도 쉽습니다. 특히 당뇨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 혈당 조절이 더 어려워지고 혈당이 변화하는 폭도 커집니다.


imgCaption0
근감소증의 위험성

근감소증의 위험성

근감소증이 생기면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에 잘 대응하지 못하게 됩니다. 즉, 낙상이나 외상 위험에 쉽게 노출되고 각종 장기와 뼈, 근육 사용에 있어 기능 장애를 겪게 됩니다. 이는 병원 입원의 증가와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고, 심각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보통 40세80세 사이 성인의 경우 3050 정도 근육량이 감소합니다. 특히 60세가 넘어가면 그 기능 이 매번 3씩 뚝뚝 떨어지게 되는데, 근육량의 감소는 부드러운 노화 과정의 하나일 수 있으나 개인의 노력에 따라 그 차이가 얼마든지 달라질 있습니다.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근육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근감소증 고위험군

1 고령자 근감소는 일종의 노화 현상이므로 75세 이후 초고령기는 고위험군입니다. 고령기는 66세 이후, 75세 이후, 85세 이후로 구분하는데 75세 이후는 이전 나이에 비해 근감소증의 위험이 훨씬 커진다. 2 만성질환자 노인성 질환 대부분이 근감소증과 부착되어 있으며 만성질환 중에서도 당뇨는 근감소증에 너무 중요한 위험인자다. 노인성 당뇨병은 근감소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아주 크다. 이 외 만성심부전, 간경변 등 간질환, 만성 폐질환 등도 근육감소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3 암환자 암과 연관된 암성 근감소증도 있습니다. 암을 치료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근감소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40~50대라도 만성 질환이 있다면 근감소증 고위험군입니다.

근감소증 자가진단 테스트

근감소증을 스스로 진단 할 수 있는 테스트 방법이 있습니다. 총 5가지 항목으로 다음 항복의 점수의 합이 4점 이상이면 근감소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무게 4.5kg를 들어서 나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요?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0점 좀 어려워요. 1점 아주 어렵거나 할수 없습니다.. 2점 방안 한 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걷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요? 전혀어렵지 않습니다. 0점 좀 어려워요. 1점 지팡이를 사용해야 가능하거나 할 수 없습니다..

심혈관 시스템 향상

마지막으로, 종아리 근육은 심혈관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종아리 근육이 수축하면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펌프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다리에 혈액 순환 고여 부종이나 불편함을 유발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개인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강한 종아리 근육은 또한 순환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 감소 및 전반적인 건강 개선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전문기관에서 진단하는 기준

노인 근감소증의 명확한 진단 기준은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근육의 양과 기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진단합니다. 근육의 양 방사선 흡수 계측법DEXA 활용 양팔과 양다리의 근육량을 합쳐서 키의 제곱으로 나눈다. 65세 이상 남자의 경우 7 미만이면, 여자는 5.4가 기준점 근육량이 정상 기준보다. 부족하다고 할 있습니다. 최근 생체 전기반대 측정법BIA의 측정결과도 비슷하다는 연구보고가 많아지며 BIA도 사용남성 7 미만, 여성 5.7 미만 근육의 기능 악력, 보행속도를 활용 남자는 악력이 26, 여자는 18 미만이면 근감소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보통 걸음 속도가 1초에 0.8가 채 되지 않을 정도로 느린 것도 근감소증 증상일 있습니다. 양손의 엄지와 검지로 동그라미를 만들어 종아리 중 가장 굵은 부위를 감싸도록 했을 때, 종아리 두께가 동그라미보다.

자주 묻는 질문

근감소증의 위험성

근감소증이 생기면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에 잘 대응하지 못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감소증 고위험군

1 고령자 근감소는 일종의 노화 현상이므로 75세 이후 초고령기는 고위험군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근감소증 자가진단 테스트

근감소증을 스스로 진단 할 수 있는 테스트 방법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