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채용시험 안내(7급, 9급, 특별채용 등)

공무원 채용시험 안내(7급, 9급, 특별채용 등)

시험정보공무원 아마 다들 공무원 채용시험이라고 하면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시험 정도만 생각하실텐데 그 외에도 여러가지 채용시험들이 있고 임기제나 전문요원, 경력채용도 각 부처에 각양각색으로 채용하고 있어 본인의 경력사항 및 자격요건만 된다면 해당 채용시험을 지원해보는 것도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같은 수도권이지만 중부, 인천청의 장점
같은 수도권이지만 중부, 인천청의 장점

같은 수도권이지만 중부, 인천청의 장점

중부청 서울청과 같은 1급지 청으로, 서울청에 버금갈만큼 조직이 큰 편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서울청과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으며, 그 외 세원관리 등의 측면에서는 인천청이랑 비슷한 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력자 비율이 서울청만큼은 되지 않아서 신규들이 많이가고 일도 대조적으로 더 많기 때문입니다. 향후 세무사로 일할 생각이 있는 입장이라면 일이 많으면서 세무사가 덜 있는 곳이 개업을 하기에 좋으므로 관리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중부청 근무를 최애하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인천청 예전에 중부청으로 같이 묶여있다가 2019년에 인천 및 일부 지역이 분리되며 2급지 청인 인천청이 신설되었습니다.

근무처의 차이
근무처의 차이

근무처의 차이

국가직 공무원은 국가의 3부행정부, 사법부, 입법부기관 및 선거관리위원회, 감사원에서 일하는 공무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지방직 공무원은 각 자치단체의 본부 및 소속기관 등에서 근무하는데 여러분이 알고 있듯이 특별 시청, 광역시청, 도청, 시군청, 주민센터, 지방도서관, 보건소 등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여기에 해당하며, 초, 중, 고등학교 및 교육청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도 지방직 공무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작직의 경우 전국 어디에 거주를 하더라도 응시가 되는데 하지만 지방직은 거주지 제한이 있습니다. 각 지역에 장기간 거주하거나 현재 실제로 거주중인 자에 한해서 응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가직은 전국 발령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거주지와 다른 지역으로 발령을 받을 수 있다는 가장 큰 단점이 존재합니다.

7급 국가직 하는일
7급 국가직 하는일

7급 국가직 하는일

0. 서언국가직중앙부처 근무에 야근 많고, 빡세다고만 언급이 있고상세하게 어떤식으로 근무가 돌아가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는것같아서주제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올리겠습니다. 참조하여 본부 기준이며 소속기관은 덜 합니다.

그리고 진리의 부서 by 부서는 중앙부처 본부에서도 통용되지만어디까지나예외 적인 경우를 제외한 보편적인 경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기본근무 시스템- 중앙부처 본부 기준으로 기본 근무 시스템이08:00~22:00 주 3회정도수요일 내지 금요일은 18:00~19:00 경에 끝나고토요일 일요일 중 하루 나와서 09:00~18:00 정도 일하는 시스템입니다.

주 80여시간에. 한달에 350시간 정도 근무입니다. 당직 제외보통 이정도 근무하면 무난하다고 합니다.

급여아 승진의 차이

기본적으로 급여의 차이는 국가직과 지방직의 급수와 호봉 등 급여조건의 차이는 동일합니다. 단, 지방직의 경우 일선에서 민원 교류가 많기 때문에 민원수당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승진의 경우 통상적으로 국가직 공무원의 승진이 빠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국가직이라는 이유로 승진이 빠른것은 아닌데요 국가직의 경우 상위 직급의 티오가 많고 지방직 선호도가 높아 전출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방직을 최애하는 이유는 국가직은 지역에 연관 없이 발령이 날 수 있지만 지방직의 경우 스스로가 신청하지 않는 한 스스로가 거주하는 지역을 벗어날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국가직에서 지방직으로 전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거주지의 안정성을 위해 지방직을 더 최애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지방 민원인이 공무원 진지하게 생각하는 꼬라지

나는 진심으로, 지방직 공무원을 버티면서 할 정도면 이미 능동적인 사무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2년 남짓 일해보고 겪어보기로 공무원 일은 엄청나게 전산화되어있고 시스템화되어 있으며, 그에 걸맞은 컴퓨터 지식이 따른다. 자신이 가재는 게 편이라고 궁디팡팡하는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일을 왕창 떠맡고 그걸 어떻게든 적응하면서 컴퓨터로 사무를 쳐내고 진행하는 건 무요건 세금 먹는 하마 뭐 이딴 마인드로 해낼 수 없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진짜로 공무원 실무 비하면 학예회 수준입니다. 하지만 다른 직렬도 아니고 ”전직 일반행정 공무원”이면, 이 헬조선 인력시장에서 절대 높게 평가되지 않습니다. 사회가 공무원이 어디까지 일을 하는지 잘 모르고 알려 하지 않는 것이 원인이지만, 사회에서 공무원을 보는 시각은 딱 ”월급루팡”, ”세금 도둑”, ”천룡인” 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같은 수도권이지만 중부, 인천청의

중부청 서울청과 같은 1급지 청으로, 서울청에 버금갈만큼 조직이 큰 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무처의 차이

국가직 공무원은 국가의 3부행정부, 사법부, 입법부기관 및 선거관리위원회, 감사원에서 일하는 공무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지방직 공무원은 각 자치단체의 본부 및 소속기관 등에서 근무하는데 여러분이 알고 있듯이 특별 시청, 광역시청, 도청, 시군청, 주민센터, 지방도서관, 보건소 등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여기에 해당하며, 초, 중, 고등학교 및 교육청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도 지방직 공무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7급 국가직 하는일

0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